▲김영은 현대증권 연구원 "수급불안정, 상승 모멘텀 부재"
현대중공업은 수출이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국내 대표 수출기업으로서 화물선과 액화천연가스 LNG선을 비롯한 선박엔진프로펠러를 건조, 제작하고 있습니다. 단일 조선소로는 세계 최초로 선박 건조 1,700척이라는 기록을 세웠고,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선박은 1983년부터 지난해까지 29년 연속 세계 우수 선박으로 선정됐습니다. 현대중공업은 1996년 국내 처음으로 FPSO를 제작하여 올해 최초로 해양 유전 개발의 신무기로 일컬이지는 LNG FPSO 독자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선박용 '이중연료엔진' 패키지도 개발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수주량 기준으로 전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조선 부문, 해양구조물 제작 및 설치를 담당하는 해양 부문, 화공 설비 및 발전 설비 등을 담당하는 플랜트 부문, 건설용 기계장비 등을 생산하는 건설장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 매출 구조는 선박이 24%, 굴삭기 등이 8%, 해상구조물 등이 7%, 기타 부문이 4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2012년 예상 매출액은 전년 대비 2.7% 정도 증가한 55조원이며, 영업이익은 2.5조원으로 전년 대비 4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4.5% 수준으로 급감하며 업종 내의 경쟁 심화와 동시에 과거에 지녓던 경쟁우위가 점차 희석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3분기에 이어 향후 4분기 실적도 크게 개선되기 힘들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실적 예상치가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대중공업의 주가는 7월 24일 저점을 형성한 이후 상승하다 9월 17일의 고점을 찍고 재차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주가가 지난번 저점을 이탈함과 동시에 신저가를 경신하며 새로운 하락 추세로 진입한 모습입니다. 앞으로 강한 반등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지고, 기술적 반등도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외국인과 기관들의 지속적인 매도세로 수급 모멘텀도 생성되기 어렵다고 판단되기에, 보수적인 관점에서 관망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굿모닝 머니>
▲박진희 동양증권 차장 "보수적인 관점에서 관망 필요"
현대중공업은 수주 기준으로 글로벌 1위 조선업체로서 최근에는 조선 부문보다는 해양 부문과 플랜트 부문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현재 전반적인 조선업종의 불황과 수주 부진 영향으로 주가가 하락 추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관과 외국인들의 매도세 또한 지속되고 있기에, 기존 보유자들은 업황 회복 전까지 관망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신규 매수자들도 보수적인 관점에서 관망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판단됩니다. <여보세요>
▲이나연 Mmoney 기자 - 현대중공업 CEO 이재성 사장
현대중공업의 최대주주인 정몽준 전 회장은 2002년 고문에서 물러났고, 현대중공업은 이후 민계식 회장 체제에 이어 이재성-김외현 공동대표 체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에는 이재성 사장과 김외현 사장이 각자 대표로 올라가 있습니다. 하지만 김외현 사장은 조선 해양사업부문을 총괄하고 있기 때문에 이재성 사장이 전체적인 회사업무를 이끌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재성 사장은 조선업계에서 '재무통'으로 불려왔는데, 지난해 민계식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뒤 수장을 맡아왔습니다. 민계식 회장과 함께 현대중공업을 세계 일류 기업으로 이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재성 사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원에서 산업공학 석사를 마친 뒤 미국 펜실베니아 와튼스쿨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대중공업에 입사한 건 지난 1975년도였으며, 이후 1992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 1995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조정실장 등을 거쳐 1997년 1월 현대중공업 계열의 현대선물 대표이사 사장에 올랐습니다. 이어 2004년 1월 현대중공업 부사장이 된 뒤 2009년 12월에는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됐습니다. 특히 이 사장은 2004년부터 2009년 11월까지 현대중공업 경영지원본부장 겸 기획실장을 맡아 인사와 노무, 원가, 회계, 구매, 기획 등 경영 전반을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 사장은 주력인 조선을 비롯한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한층 높였고, 태양광과 풍력 등 신사업을 본격 추진해 지속 성장의 터전을 더욱 튼튼히 하는데 몰두했다는 평가입니다. 또 이 시기에 하이투자증권과 현대종합상사, 현대오일뱅크 등의 계열사도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현대중공업은 매출 50조원, 자산 60조원의 종합중공업그룹으로서 발돋움하게 됩니다. 중공업뿐만 아니라 금융ㆍ정유, 석유화학ㆍ트레이딩ㆍ자원개발 등을 아우르게 되는 기반을 다진 것입니다.
이 사장은 차분하고 세심한 성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언론에 노출되는 것도 꺼린다고 하는데, 언론에 화려하게 노출되는 걸 좋아하는 스타일이라기보다는 조용히 묵묵하게 일하는 스타일인 것 같습니다. 또 직원들에게 항상 경어를 사용할 정도로 온화하고 부드러운 성품을 지녔다고 합니다. 임금 교섭을 17년 연속 무쟁의로 타결하며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대내외에 다시 한 번 과시하기도 했고,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 지난해 8월 아산나눔재단 설립을 주도하기도 했습니다.
환율 불안정과 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변동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이재성 사장은 지난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루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사실 최근들어 전체적인 업황 부진에 회사의 실적 약화가 겹치면서 주가만으로 봐도 연일 시저가를 기록하면서 최악의 상황을 보내고 있습니다. 부진한 실적으로 증권사들의 목표주가도 하향 조정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9월 말 기준 현대중공업의 올해 수주 달성률은 목표치 대비 42.9%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 사장은 올해 초 매경이코노미가 선정한 한국100대 CEO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창업자 정주영 명예회장의 개척정신과 도전정신을 이어받아 수많은 역경을 딛고 기적 같은 발전을 이룰 것이라는 목표입니다. 또 한 번의 기적을 이룩할 수 있을지 앞으로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출발 증권시장>
▲이지한 MBN골드 전문가 "추가적인 하락 가능"
현대중공업은 최근 전반적인 조선업종이 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가장 낙폭이 큰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럽 경기불황이 지속됨과 동시에 신규 선박 수주가 저조한 점이 악영향을 끼치면사 어제는 주가가 20만원선을 이탈하며 신저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국내 빅3로 꼽히는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중에서 올해 목표했던 수주 달성치 최하위를 기록했습니다. 앞으로 미국의 재정절벽 이슈와 그리스, 스페인 악재가 해소되며 경기가 살아난다면 가장 힘있게 반등할 수 있겠지만, 현시점에서 내년도 조선업종 수주 전망은 상당히 어두운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기관들이 지속적인 매도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장세가 계속적으로 불안정 흐름을 보인다면 주가의 추가적인 하락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판단됩니다. 보수적인 관점에서 관망하는 전략을 권합니다. <증권광장>
▲정영석 Mmoney 기자 - 현대중공업 기업분석
현대중공업은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국내 조선업계의 빅3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중국의 조선업이 성장하고, 세계적으로 불황이 찾아오면서, 조선업계는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그동안 중국 조선업이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우리 조선업계를 위협해왔는데, 사실상 1위자리는 넘겨줬고, 국내 조선업계들은 고부가가치 중대형 선박에 집중하여 수익을 창출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경기 불황에 어려운 현실입니다.
현대중공업은 빅3 중 가장 나은 실적을 기록하고는 있지만, 경기가 어려운 탓에 목표 매출액에는 절반에 그치고 있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돌파구 마련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바로 해양플랜트 사업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어제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던 '국제해양플랜트전시회'에 참가하여 해양플랜트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내비쳤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조선, 해양, 엔진기계, 전기전자시스템 등 4개 사업본부 모두가 참가해서, 가장 큰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해 첨단 해양플랜트의 제품 모형과 소개 자료를 선보였습니다.
또 최근 6만1000평 규모의 온산공장을 신설했습니다. 온산공장은 총 20만2000㎡(약 6만1000평) 규모로 야외작업장, 사무동, 조립동, 도장공장 2개동 등을 갖췄는데, 연간 5만톤 이상의 해양플랜트용 대형 모듈을 생산할 능력을 갖췄습니다. 또한 온산공장은 울산 동구에 위치한 기존 해양공장과 인접해있어서, 해상을 통한 자재수급 및 물자운반이 용이해 생산공기 단축과 재고비용 감소 등 효율적인 생산체제를 갖출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중공업은 선박 건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중 다른 하나가 친환경 기업을 만드는 것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얼마전 충북 음성에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 연구개발(R&D) 센터 준공식을 열었습니다. 현대중공업이 총 226억원을 투자해 완공한 이 센터는 태양전지 개발과 모듈 개발, 분석 설비 등 53종의 태양광 개발 설비를 갖춘 곳입니다. 이번 센터를 통해 기존에 분산돼 있던 100여명의 태양광 연구 인력을 한 곳으로 모을 수 있어서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이 센터에서 고효율 태양전지의 구조와 재료를 연구하고 원가절감형 재료와 경량화 모듈 등을 개발해 제품 경쟁력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이라는 틀에서 벗어나려는 모습으로 여러면으로 확장 할 수 있도록 열어 둔것 같습니다. 그만큼 조선업의 경기가 안좋다는 반증이겠지만, 앞으로 친환경 기술 수요가 꾸준히 증가 할 것이니만큼 기대감을 가져볼만 한것 같습니다. <증권광장>
▲이성웅 동양증권 연구원 "추가하락 가능성 높아, 보수적인 매매전략 필요"
현대중공업은 수주량 기준으로 전세계 1위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조선 부문, 해상구조물 제작 및 설치를 담당하는 해양 부문, 화공 설비 및 발전 설비 등을 담당하는 플랜트 부문, 건설용 기계장비 등을 생산하는 건설장비 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조선 부문이 총 매출액의 30%를 차지하고 있는데, 최근 전반적인 조선업종의 침체로 인해 발주물량이 감소하고 있는 상태로 주가도 하락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차트상으로 주가가 최근 1년간 약 -27% 정도의 하락율을 보였고, 최근 6개월간은 -20% 하락했습니다. 심리적인 지지선이었던 20만원을 이탈했고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감과 업황 자체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기에, 앞으로 주가의 추가적인 하락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판단됩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온산국가 산업단지에 해양온산공장 준공식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며 앞으로 연간 5만톤 이상의 해양플랜트용 대형모듈을 생산할 계획입니다. 향후 FLNG와 FPSO를 자체 제작하며 2013년까지 연간 1조원 이상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어떠한 시너지 효과가 나올지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3분기에 매출이 13조 1,990억원, 영업이익이 5,939억원, 그리고 당기순이익은 7,29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조선 부문 자체의 고가 수주물량 매출 비중이 감소하고 있기에, 4분에도 비슷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중공업은 3분기에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실적을 내놨지만, 전방산업의 부진 지속으로 4분기에 어닝 쇼크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주가는 벨류에이션 측면에서 저평가 구간으로 판단되지만, 수급 개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보수적인 관점에서의 매매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편입가능 가격은 14만 8천원, 손절가는 12만 2,500원, 목표가는 20만원을 제시합니다. <증시 오늘과 내일>
▲가의현 MBN골드 전문가 "수주량 감소세로 상승 모멘텀 찾기 힘들어"
현대중공업은 주가가 20만원을 이탈한 현재 시점에서 앞으로 저평가 매력이 부각될 수는 있지만, 당분간 주가 상승 모멘텀이 생성되기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와 원자재 가격에 대한 우려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