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증권광장 (10시~12시)
■ 진행 : 강태호 캐스터
■ 출연 : 박용필 하나대투증권 부장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현대글로비스인데요.
먼저 현대글로비스의 전반적인 재무 상황은 어떤가요?
【 전문가 】
현대글로비스의 2012년 4분기 매출 상황을 보겠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4분기 매출이 2조 3천억 원을 기록했는데 전분기에 대비해서는 거의 동일한 수준이라고 보고요. 반면에 영업이익이 919억 원을 기록을 했는데 전분기 대비해서는 약 8.3% 줄어든 수치입니다. 따라서 영업이익률은 약 한 4%를 기록했는데요. 매출을 분석을 해보면 무엇보다도 워낙 강세로 인해서 현대차그룹의 판매가 부진했는데 이 부분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해외물류매출이 감소를 했고요. 마지막으로는 4분기에 여러 가지 비용이 증가했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영업이익으로 나타났다고 봅니다.
【 앵커멘트 】
네. 그렇다면 현대글로비스의 부채 비율 동향은 어느 정도인가요?
【 전문가 】
부채비율을 보니까 106% 정도로 나타났고요. 이자보상비율은 약 24배 정도 나타났습니다. 양호한 수치라고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현금흐름표 상에 나타난 단기 차익금이라든지 여러 부채 상황을 보니까 특별이 단기차익금 같은 경우에는 전년대비해서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따라서 전반적인 현금 흐름은 양호하다고 보겠습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현대글로비스의 향후 기업 실적 전망에 대해서도 자세히 말씀해주시죠.
【 전문가 】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차, 기아차의 계열사 매출 비중이 약 80%를 차지합니다. 이 비중은 올해도 지속될 듯하고요. 그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