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굿모닝머니 (오전 4시 50분~6시 30분)
■ 진행 : 온인주 아나운서
■ 출연 : SK증권 명동PIB센터 김우정 연구원
【 앵커멘트 】
보루네오의 캔들 특징은?
【 김우정 】
하락장악형 패턴으로 상승 마감 가능성을 암시하는 모형이다. 둘째 날의 몸통이 첫째 날의 몸통을 둘러싸는 형태로 첫째 날과 둘째 날의 봉 색깔이 상반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인데 변형적인 모형으로 둘째 날에 유성형이 나타나기도 한다. 기술적인 흐름보다는 회사 자체의 여러 이슈들에 의해 움직임을 보였던 종목으로 기술적으로 분석하기에는 사실 어려움이 있는 종목이다.
【 앵커멘트 】
전반적인 주가 흐름은?
【 김우정 】
일봉 차트를 보면 지저분한 흐름으로 보이고 있는데, 법정관리 신청부터 최근 경영진의 횡령 배임 혐의까지 나타나면서 변동성이 큰 움직임을 보였다. 전체적인 흐름은 뚜렷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주가는 현재 회사의 상태와 가치를 보여준다고 봤을 때 3,445원부터 708원에 이르기까지의 모습이 이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겠다. 전일 시장에서 현 경영진의 횡령 배임에 대한 고발사건이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는 소식에 장중 10%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상승분을 다 반납하고 마감했다. 최근의 흐름이 바닥을 찍은 것인지에 대한 물음에는 아직 의문부호가 붙는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 종목에 대해 참고해 볼 만한 사항은 엔벨로프를 이용한 분석인데, 상장폐지 우려로 인해 거래가 정지된 이후 연속 하한가를 기록하면서 엔벨로프 하단부 밑으로 깨고 내려오는 흐름 보인 후 횡보하다가 다시 상승하였고, 이후 좁은 범위지만 상단부를 돌파하는 흐름을 다시 보였다. 이러한 돌파 후에는 어김없이 또 하락하면서 다시금 하단부 부근까지 하락 후 횡보 그리고 다시금 상승하는 반복 흐름을 확인할 수 있겠다.
【 앵커멘트 】
이 종목에 대한 매매전략은?
【 김우정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 시점에서는 관망하는 전략이 좋겠다. 보루네오는 회사 자체의 이슈도 많고 흐름 또한 지저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이 종목을 투자해서 수익을 낸다는 게 쉽지 않다. 그런데도 이 종목에 투자를 원하거나 장중 변동성에 투자해서 수익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이동평균선 5일선을 중심으로 매매를 해보는 게 좋겠다. 이와 함께 좁은 엔벨로프를 이용한 방법이 있는데, 엔벨로프 하단부에서 횡보 흐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