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굿모닝머니 (오전 4시 50분~6시 30분)
■ 진행 : 온인주 아나운서
■ 출연 : 김용환 MBN 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효성의 캔들 특징은?
【 김용환 】
망치형 캔들로 장중 매도로 음봉을 만들다가 매수세 유입으로 긴 밑꼬리를 다는 형태의 캔들을 말한다. 음봉이든 양봉이든 색의 구분은 상관없지만 하락추세에서의 양봉 망치형 캔들 출현은 상승 반전의 신호를 의미한다.
【 앵커멘트 】
전반적인 주가 흐름은?
【 김용환 】
월봉 흐름상 주가는 5만 원 초반에서 강력한 하방 지지를 보이며, 최근 저항라인인 60개월 선까지 상승했다가 저항에 부딪혀 재차 하락하고 있는 상태이다. 주봉 흐름도 120주선을 강력히 돌파 한 후 현재 5주선을 하향 이탈하면서 조정구간에 진입했다. 일봉 흐름을 봐도 전일 대량거래와 함께 20일선과 일목균형표상의 기준선을 강하게 이탈하면서 조정구간에 진입했는데, 캔들의 모습도 양봉을 감싸 안는 하락장악형의 형태로 하락 반전 신호가 나왔다. 효성은 지난 6월 26일 망치형 캔들의 출현으로 하락을 마무리하고, 단기 상승에 따른 차익매물이 나온 것으로 파악된다. 전고점 부근에서 고점을 탈환하지 못하고 대량거래에 음봉이 나오면서 보수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 앵커멘트 】
이 종목에 대한 전망 및 매매전략은?
【 김용환 】
국세청이 진행 중이던 세무조사를 조세범칙 조사로 전환했다는 소식에 탈세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면서 급락했다. 동사 부채비율은 금년 상반기말 기준 379%로 매우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총 차입금도 외화부채 등으로 인해 연초대비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