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머니클럽 (오후 10시~11시)
■ 진행 : 최지인 아나운서 ·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정진교 · 김두호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동양시멘트’이다. ‘동양시멘트’가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거래정지 상태가 됐다. 채권단이 ‘동양시멘트’의 경영정상화를 꾀하고 있는 가운데 회사 측에서 갑작스럽게 법정관리를 신청한 상황인데, 그 배경은 무엇인가?
【 정진교 전문가 】
동양그룹이 전반적으로 위기에 처해 있다. 다만 핵심사업인 동양시멘트의 경우 부채비율이 그룹 내 다른 기업들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그런데 이 동양시멘트마저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거래정지 상태에 들어갔다. 일각에서는 동양시멘트 법정관리에 대해 현재현 회장의 경영권 유지를 위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한편에서는 동양그룹이 동양시멘트를 비롯한 보유 자산을 신속하게 매각함으로서 투자자 보호 및 기업 안정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앵커멘트 】
동양그룹의 비 금융 계열사 전체가 법정관리에 들어간 가운데 금융계열사 중에서는 ‘동양증권’ 만이 유일하게 시장에서 거래가 되고 있다. ‘동양증권’의 향후 행보 및 변동성 우려는?
【 김두호전문가 】
동양증권의 변동성은 앞으로 크게 확대 될 것이다. 동양증권 내부적으로도 민원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양증권은 그룹 내에서 그나마 재무상태가 양호한 기업이지만 그룹 전체적으로 위기에 빠지면서 투자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동양증권의 주력상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