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굿모닝머니 (오전 4시 50분~6시 30분)
■ 진행 : 김원규 아나운서
■ 출연 : SK증권 명동PIB센터 김우정 연구원
【 앵커멘트 】
현대상선의 캔들 특징은?
【 김우정 】
오늘의 대표적 캔들은 스타형 패턴으로 고점에서 출현 시 하락 반전, 저점에서 출현 시 상승 반전 신호로 볼 수 있다. 속임형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 단일봉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익일 차트의 형태를 확인하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 앵커멘트 】
현대상선 전반적인 주가 흐름은?
【 김우정 】
월봉 차트부터 확인해보면 유럽발 경제 위기가 발생한 시점부터 아무래도 영향이 컸던 현대상선의 주가는 하락 추세를 보였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겠다. 그 중에서도 최근 2~3년 내 하단부 2만 원을 하락하는 흐름을 보여줬고, 120일 선을 강하게 이탈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하락 추세를 강화했다고 볼 수 있겠다. 물론 거래가 실리면서 반등이 나오는 흐름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최근 다시금 월봉상의 저점을 확인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현대상선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되며, 주가가 회복되어 상승 추세로 전환활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일봉 흐름을 보면 최근 120일 선과 200일 선을 하향하며 꾸준히 하락하던 흐름을 깨고 반등을 보이면서 다시금 상향 돌파하는 모습이 나타났지만, 아직 상승 추세로의 전환이라기 보다는 다시금 꾸준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 저점인 9,009원 가격대까지 하락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보이며, 따라서 9,000원 부근에서의 흐름에 따라 바닥을 확인하고 다시금 상승 추세를 보일지 혹은 전 저점마저 이탈하며 더 하락할지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최근의 흐름이 엔벨로프 하단부를 타고 내려가는 모습을 보이면서 이러한 하락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의 가격대에서 옆으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일 때 단기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듯 하다. 수급적으로 보면 최근의 하락은 기관을 중심으로 한 매도세로 보면 될 것 같고, 특히 연기금의 매도세가 확연하게 돋보이는 모습이다.
【 앵커멘트 】
이 종목에 대한 전망 및 매매전략은?
【 김우정 】
전일 발표된 현대그룹 실세 의혹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한 내용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크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기술적인 부분으로 생각해 본다면 기관의 수급적인 측면에서 매도와 하락 추세를 보일 때 보이게 되는 엔벨로프의 하단부를 타고 내려오는 모습이 여전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