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사 고객정보 유출 사태로 증권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증권사 고객정보에는 신상정보 외에도 주식 매매 내역, 보유 주식 현황 등 개인 자산 정보가 포함돼 있어 유출되면 파장이 더 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증권업계 내부통제시스템에 대한 자체 점검을 지시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22일 금융감독원은 전 증권사에 고객 개인정보 관련 내부통제시스템에 대한 자체 점검을 실시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금감원은 앞서 지난 14일 증권사 사장단을 소집해 고객정보 보안 강화를 당부하기도 했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증권사들 보안 시스템은 비교적 탄탄한 수준이라 아직까지 고객정보가 유출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도 "증권사들이 보유한 개인정보는 카드사보다 훨씬 수위가 높은 만큼 유출되면 파장이 상당할 수 있어 시스템 강화를 주문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증권업계는 고객정보 강화를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보안 강화에 나섰다. 우선 우리투자증권은 이번 정보 유출 사태가 외주 인력을 통해 발생했다는 점에 주목하고 고객정보 관리시스템을 관리하는 외주 인력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투자증권은 고객정보 유출 관련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인력 충원을 검토 중이다. 동양증권은 정보보호최고책임자와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등이 참여하는 고객정보 유출 방지 TF를 구성하고 대책을 마련한다. 현대증권은 개인정보가 저장된 내부 전산망에 외부 인터넷망이 연결되지 않도록 전산센터망을 분리하는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오수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