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텔레마케팅(TM) 영업 제한 조치로 일부 금융사가 전화상담원을 감축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를 중단하라며 긴급 지도에 나섰다.
금융당국은 오는 3월까지 한시적으로 관련 영업이 제한되는 만큼 금융사가 고통 분담 차원에서 텔레마케팅 조직을 유지하도록 강력히 유도하기로 했다. 미국계 보험사들을 중심으로 이번 TM 영업 제한 조치에 불만을 제기한 데 대해서는 이번 정보 유출 건이 국가적 중대 사안인 만큼 당분간 협조해달라고 재차 요청하기로 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최근 1억여건의 카드사 정보 유출과 개인 정보 불법 유통 단속에 따른 후속 조치를 놓고 텔레마케터 해고 등 부작용이 발생하자 이같은 내용을 긴급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금융사는 TM 영업 제한이 풀릴 때까지 텔레마케터에 대한 재교육.장기 휴가 등을 통해 조직을 유지할 방침이다. 이 기간에도 기본급 등은 지급하도록 금융당국은 지도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금융당국이 내린 3월까지의 한시적 제한 자체만으로도 TM용역업체와 텔레마케터들의 일자리를 위협한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당국의 결정에 따라 2~3개월 동안 텔레마케팅이 금지될 경우 용역업체는 그간 아무 수익없이 TM센터 임대료와 인력관리 비용만 부담하게 된다"며 "이를 못버티는 대부분의 영세업체들은 줄도산을 면치 못할 것"
또 "금융당국이 텔레마케터에 기본급은 지급하도록 지도했다지만 절반을 넘는 비정규직 인원은 4대 보험은 물론 기본급도 책정되지 않아 당장 수입이 끊길 위기에 처해 있다"며 "보다 적극적인 금융당국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매경닷컴 윤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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