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투자협회가 오는 3월 출시되는 소득공제 장기펀드(소장펀드)의 광고 예산 일부를 자산운용업계에 전가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금투협은 이에 참여 회사가 자발적으로 결정한 내용이며 강제성은 없다고 해명했다.
17일 금투협에 따르면 소장펀드 활성화를 위해 광고 예산 6억원을 책정하고 금투협이 2억원, 자산운용업계가 4억원을 갹출해 모으기로 했다. 소장펀드 참여 운용사는 약 30개사 정도이고 수탁고를 기준으로 각각 500~2500만원을 분담할 예정이다.
한 매체 보도에 따르며 금투협은 이들 운용사에 광고비에 대해 안내하고 소장펀드 출시 여부와 광고비 납부 의사를 문의한 상태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부 운용사는 각자 출시하는 상품을 광고해야하는 상황에서 홍보비 부담이 가중된다며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소장펀드가 펀드 시장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성공 가능성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이중 광고비를 지불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 운용사 관계자는 "지난해 재형저축펀드가 흥해하지 못했던 것을 생각해보라"며 "펀드 시장이 침체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몇천만원 단위의 광고비를 모으는 것은 큰 부담"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해 400~500억원 단위의 협회비를 모으는 데도 불구하고 업계가 추렴하자는 것은 아쉬운 점"고 덧붙였다.
상대적으로 비용에 민감한 중소운용사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금융투자협회와 10명의 자산운용사 사장으로 구성된 소장펀드 출시준비단 태스크포스(TF)만이 주요 결정권자로 참여했다는 것이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광고비 지출은 업계 분위기상 이미 결정된 내용이지만 결정 회의에 대형운용사 관계자만 참석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광고비로 인해 직접 타격을 받는 것은 중소운용사들"이라고 강조했다.
금투협 측은 이에 대해 "펀드 활성화를 위해 참여 회사들이 자발적으로 결정한 내용"이라며 논란을 일축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3일 소장펀드를 출시할 예정인 23개사 임원진이 모여 1차 의견 수렴을 마쳤으며 TF사장단 회의에서는 의결 절차만 진행됐을 뿐이다.
그는 "펀드 흥행을 가늠하기 힘든 상황에서 몇몇 운용사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광고비 추렴이 강제라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소장펀드는 지난달
[매경닷컴 이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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