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오는 8일, 공동주택 관리를 전문적으로 지원할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 현판식을 갖고 공동주택관리 지원 업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국민 다수(70%)가 거주하고 있는 공동주택은 최근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운영, 관리비·사용료 등과 관련된 민원·분쟁과 갈등이 계속해서 증가(관리민원: 2012년 8755건에서 2013년 11323건, 관리소송: 2011년 2844건에서 2012년 3085건)하고 있다.
하지만 관리비 집행을 위한 공사·용역 등이 적정한지 여부와 회계·입찰·시설관리 등은 전문가가 아닌 입주민이 효율적으로 수행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에 현재 임대주택 등 공동주택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주택관리공단'에 '지원센터'를 설치해 입주민의 공동주택 관리를 정부에서 직접 지원키로 한 것이다.
앞으로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는 동별 대표자 선출·해임 등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운영 민원, 관리비 등이나 층간소음 분쟁 상담·지원과 공사나 용역이 시기적 또는 내용적으로 타당한지에 대한 검토, 공동주택 진단 서비스(회계·입찰과 계약·시설관리 등) 등의 업무를 전담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아파트 관련 분쟁 및 민원을 사전 예방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관리비 집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함으로써 입주민의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했다.
‘우리家함께’ 행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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