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력발전 시스템, 태양광발전시스템, 우수재활용시스템등 첨단 에너지 절감 시스템을 도입해 관리비를 아낄수 있는 아파트가 인기다. 또 건축시공에도 고성능 단열재 적용, LED조명 사용 등 에너지 소비 최소화에 나선 아파트도 관심의 대상이다.
이런 가운데 입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관리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첨단기술을 도입한 아파트가 있어 눈길을 끈다.
공동주택용 마이크로 수력발전 시스템으로 연간 200만~300만원 관리비 절감
롯데건설이 경기 용인시 중동에 분양 중인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아파트는 단지에 공동주택용 마이크로 수력 발전기를 설치했다. 이 아파트는 소형 수력발전기를 이용해 매년 2520㎾의 전력을 절감하고 있다. 수력 발전기로 생산된 전기를 단지 내 부대 시설에 사용함으로써 연간 200만~300만원의 관리비를 아낄수 있다.
또한 단지 내 부대시설에 지열냉난방시스템과 전열교환식 환기시스템을 적용하고, 태양광 가로등, LED조명을 이용한 미디어폴 등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도입하여 공용공간의 유지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게 계획됐다.
이와 함께 냉난방 성능이 우수한 유리창과 단열재를 사용하고, 주방 빌트인가전용 대기전력 차단스위치, 일괄 가스∙조명 차단스위치 등 에너지 절약기술을 적용했다.
분당까지 차로 10분대, 강남까지 50분대 이동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 교통여건은 서울과 수도권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단지 인근을 지나는 동백~분당 고속화도로를 이용하면 분당까지 차로 10분대에 도착하며 분당~수서 고속화도로를 타면 서울 강남까지 50분대 이동할 수 있다.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중일초등학교와 어정중학교가 단지와 접해 있어 걸어서 통학 할수 있다. 또 단지내 SDA삼육외국어학원과의 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제공한다.
이학원은 입주민들에게만 우선등록권, 수강료 할인, 교육·유학 상담 등 편의를 제공한다.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이마트 동백점, 블루키아울렛, 백남준아트센터, 에버랜드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축구장 1.5배 크기의 중앙공원, 2.5km의 산책로, 1km의 자전거 도로까지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의 가장 큰 장점은 입주민 전용 고급 편의시설이 풍부하다는 점이다. 매머드급 규모에 맞는 대형 커뮤니티 시설은 밖으로 나가지 않고도 단지 안에서 모든 여가활동을 누릴 있는 원스톱 시스템을 제공한다.
커뮤니티센터에는 피트니스센터, 요가ㆍ에어로빅을 배우는 GX룸 등 다양한 운동시설을 갖췄다. 길이 25m, 4개 레인을 갖춘 실내 수영장도 마련됐다.
단지에 30~50m에 6홀 규모의 파3골프장도 들어선다. 스크린골프 피칭룸을 갖춘 실내 골프연습장도 조성됐다. 배드민턴장과 야외 바닥분수, 미디어폴,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놀이시설도 꾸몄다. 롯데건설은 입주민의 편의를 위해 단지내 커뮤니티 시설을 올 연말까지 무료로 운영할 예정이다.
주거환경이 쾌적한 것도 장점이다.
단지는 조경면적이 40%, 생태면적이 40%에 이르는 친환경 생태단지로 조성됐다. 1단지안에는 축구장 1.5배 크기의 중앙에코공원(1만㎡)이 있으며 야외공연장, 잔디광장, 빛의광장 등이 들어서 중심 커뮤니티 역할을 한다. 특히 2.5㎞ 산책로, 1㎞ 자전거길, 200m 생태연못, 계류, 자연학습장, 과수원이 조성됐다.
전용 84㎡ 실입주금 8000만원 선에 바로 입주 가능
롯데건설이 분양하는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는 지하 3층, 지상 17~40층 26개동, 전용면
지난해 6월 입주가 시작된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는 저렴한 가격에 내집마련이 가능하다. 전용 84㎡의 경우 실입주금이 8000만원선이다. 일부 면적에 한해 전세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전용 129㎡ 전세계약은 3억6000만원부터 가능하다. 031-274-0570
[매경닷컴 부동산센터]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