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성복합터미널 토지이용계획도 [출처: 대전시] |
중도위는 지난 11일 이번 사안에 대한 재심을 열고 "기존의 터미널 협소와 인근 교통체증 등으로 시민불편이 많았던 유성터미널을 이전하고, 공공성을 강화해 복합터미널로 건설하려는 대전시의 조성계획에 대해 타탕성을 인정한다"며 심의를 통과시켰다.
지난 달 20일 중도위는 주변 환경과 교통 흐름 등을 고려해 건물 배치를 보다 밀도있게 구상 하는 등 토지이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안을 보완하라고 재심의 결정을 내린바 있다.
이에 대전시는 당초 계획했던 상업시설용지에 행복주택 및 유성구 보건소 부지 확보와 도시철도 1호선 환승주차장 추가 등 최적의 공공성 확보 방안 마련에 부심했다.
특히, 보행자의 동선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건물 배치로 집적도 향상은 물론, 주변의 원활한 교통체계에 중점을 뒀다.
그린벨트 해제가 연내 중도위를 통과할 수 있게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관계부서에 주문하기도 한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번 유성복합터미널 중도위 심의 통과가 각종 현안사업 해결에 기폭제가 되어 구봉지구 내 그린벨트해제, 도안생태습지호수 공원 등 각종 현안사업 정상화에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 숙원사업인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중도위를 통과함에 따라 유성복합터미널
이번 사업은 토지보상 등을 거쳐 오는 2016년 상반기 첫 삽을 뜰 계획이며, 터미널은 2018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매경닷컴 조성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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