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매일경제가 한국예탁결제원과 에프앤가이드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2년 8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발행된 현대차 ELS 미상환 잔액 1601억원 가운데 지난 10일 종가 기준 58%에 달하는 929억원이 원금손실 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발행건수 기준으로는 212건 가운데 71%인 150건이 원금손실 기준에 접어들었다. 예상 손실액은 발행금액의 절반인 400억~45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ELS는 보통 기초자산의 발행시점 가격 대비 50~60%를 원금손실 기준인 '녹인(Knock-In)'으로 한다. 녹인 가격 밑으로 주가가 내려가면 원금손실 발생 대상이 되는 것이다. 녹인이 발생한 ELS는 보통 발행 후 3년 만기 시점에서 발행가격 대비 85% 이상으로 주가가 회복되면 원금손실을 면하고 수익상환이 가능하다. 다만 그렇지 않으면 발행시점 대비 주가 하락폭만큼 원금손실이 확정된다.
녹인이 발생한 현대차 ELS의 만기가 오는 8월부터 돌아오기 시작해 실제 원금손실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전망이다. 삼성증권이 2012년 8월 8일 발행한 'ELS 7351호', 8월 16일 발행한 'ELS 7361호', 9월 24일 발행한 'ELS 7480호' 등이 줄줄이 원금손실을 앞두고 있다. 오는 12월에는 한국투자증권의 '아임유 ELS 3339호', 신영증권 '플랜업 ELS 3192호'도 만기를 맞는다.
현대차 ELS 원금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지는 것은 내년 7월 이후다. 2012년 발행된 ELS는 상당수가 발행 이후 1~2년 안에 조기상환이 이뤄졌는데, 2013년 하반기 현대차 주가가 25만원 이상인 높은 구간에서 발행된 ELS들은 조기상환이 되지 않은 채 3년이 지난 내년 하반기 대거 만기를 맞기 때문이다. 내년에 만기가 돌아오는 현대차 ELS 규모는 발행액 550억원, 예상 손실액은 250억원에 달한다.
국내 자동차산업 주가 전망이 향후 1년 동안 그다지 밝지 않아 ELS 투자자들은 원금손실 공포가 크다. 장문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14일 발간한 현대차 보고서에서 "2015년에 이익 회복 지연으로 투자 매력이 단기적으로 높지 않다"면서 현대차에 대한 향후 12개월 목표주가를 기존 21만원에서 17만원으로 19%나 하향 조정했다.
현대차뿐만 아니라 기아차나 현대모비스 등 그룹주 ELS도 손실 경고등이 켜졌다. 지난 10일 기아차 주가가 4만800원까지 내려가면서 기아차를 기초자산으로 발행된 ELS 6건, 발행금액 기준 12억원이 원금손실 구간에 진입했다. 현대모비스
김지혜 교보증권 연구원은 "현대차와 삼성중공업, 삼성SDI 등 현재 주가가 ELS 발행가격의 60~70% 수준에 있는 종목의 경우 주가가 직전 저점을 하회하면 녹인 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