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명소·상권으로 부활한 연남동 경의선 숲길 풍경. <김호영 기자> |
두 상권 운명이 갈리게 된 건 '스토리'다. 임채우 KB국민은행 부동산전문위원은 "중국인 관광객과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 상권이라고 무조건 잘되는 것은 아니다"며 "상권 투자 시 필요조건으로 꼽는 '스토리' 유무가 다른 상권과 차별된 문화적 요소로 자리 잡아 성패를 가른다"고 말했다.
경의선 숲길 '연트럴파크' 양 옆으로 단독·다가구주택을 개조한 작은 식당과 카페들이 하나둘 늘어나는 중이다. 숲길이 개장한 지난 6월 말을 전후해 인근 투자수익률은 오름세를 보이는 중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 지역이 자리한 홍대·합정 소규모 매장의 올해 1분기 투자수익률은 1.88%에서 지난 2분기 1.94%로 올랐다. 신촌·마포 일대가 같은 기간 1.72%에서 1.85%로 오른 것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인근 A공인 관계자는 "공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말에서 올해 초 사이에도 투자 문의가 이어졌지만 숲길이 생긴 이후로는 상가 개조가 가능한 단독·다가구주택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가격이 오르고 있다"며 "3.3㎡당 2000만원 후반이었던 건물을 지금은 찾아볼 수가 없어 3000만원 선에 이르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3.3㎡당 임대료는 60만~70만원 선이다.
숲길은 경의선 철도가 땅 밑으로 내려가면서 철도시설공단이 내놓은 지상 토지를 서울시가 공원으로 꾸민 것이다. 2012년 4월 1단계(대흥동 구간 760m)에 이어 지난 6월 말 2단계 구간이 새로 태어났는데 이 2단계 구간 중 홍대입구역에서 연남파출소 교차로까지 이어지는 연남동 구간(1268m)이 '연트럴파크'로 통한다. 공원에서 20m 아래인 지하에는 문산과 서울역을 오가는 경의선 전철, 그 아래 지하 40m 지점에는 공항철도가 다닌다.
↑ 상가가 텅 빈 채로 남은 신촌 밀리오레 전경. <김호영 기자> |
2000년대 초 분양형 상가로 흥행몰이를 한 '동대문 밀리오레' 사업자인 성창에프엔디(F&D)가 역사 건물을 빌려 '신촌 밀리오레'를 꾸민 후 10㎡ 남짓한 단위로 상가를 분양했다. "민자역사로 인천공항철도와 경의선 복선전철이 지날 것"이라며 분양했지만 노선이 지나지 않자 사기 분양 논란이 일었다. 업계 관계자는 "성창에프엔디가 경영난을 겪는 와중에 900억원이 넘는 분양반환대금을 한꺼번에 돌려줄 여력이 없어 분양을 받았던 사람들이 승소하고도 빚더미에 앉게 되자 올해 다시 추진단을 꾸려 소송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신촌 밀리오레 일대의 올해 1분기 투자수익률은 1.25%에서 지난 2분기 1.18%로 내려갔다. 서울 전체가 같은 기간 1.36%에서 1.43%로 오른 것과 대조된
[김인오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