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보험사들의 보험료 경쟁이 불붙으며 보험시장 지각변동이 시작됐다. 지난해 금융위원회의 규제 완화와 보험온라인슈퍼마켓인 '보험다모아' 출범에 따른 금융당국발 태풍이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자동차보험, 사망보험 등을 중심으로 기존 상품보다 15~26%까지 인하된 온라인 전용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달 말 롯데손해보험이 17.6% 인하된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등 보험사들은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경쟁적으로 보험료를 15~17%씩 내리면서 온라인 자동차보험 상품을 내놨다. 삼성생명 신한생명 등은 각각 26%, 24% 인하된 사망보험을 출시했다.
보험업계의 가격 경쟁은 지난해 10월 금융위원회가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통해 가격자율화를 시행한 데다 온라인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가 지난해 11월 말 출범하면서 벌어진 현상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클릭 몇 번 만에 가격 비교가 가능해지다 보니 보험업계에 비상이 걸렸다"며 "특히 보험다모아 오픈 초기에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보유한 삼성화재만 차별화했던 게 다른 보험사들을 크게 자극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실손의료보험과 암보험 보험료는 평균 18%(손해보험사 기준), 8.9%씩 올랐다. 업계 관계자들은 "그동안 당국 규제로 인해 손해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올리지 못했던 상품들이 정상화되는 과정"이라고 입을 모았다. 보험업계는 가격자율화 시행 원년인 올해 보험상품 가격이 단기간에 출렁일 수밖에 없고
[박준형 기자 / 정석우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