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이] 최근 국내 내로라하는 부동산 리테일 전문가들이 주목하는 '핫 플레이스'가 생겼습니다. 강남이냐고요? 아닙니다. 강남에 산다면 꽤 먼데요, 일산입니다.
사실 일산에는 당시 시점 기준으로 획기적인 대형 상가들이 여럿 등장했습니다 .라페스타, 웨스턴돔, 원마운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가운데 요즘 회자되는 곳이 바로 '백석 교보문고'입니다. 뭐가 새롭냐고요?
잠깐 상가의 역사를 간단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흔하고도 많은 게 '박스(Box)형 상가'입니다. 1세대 상가로 레고블록을 쌓듯이 가장 심플하면서 쉽게 지을 수 있고 용적률을 꽉 채울 수 있는 게 장점인데, 가장 성공한 모델로 백화점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백화점이야 신세계, 롯데, 현대 등 대기업들이 신경 써서 짓고 매장(임차인) 구성도 잘하지만 동네에서 흔히 보는 근린상가들은 설계와 운영·관리를 대충대충하다보니 '막상가'라 불리기도 합니다.
여기서 조금 발전한 버전이 2000년대 중후반부터 등장한 '스트리트(Street)형 상가'입니다. 통로를 만들고 이 길을 따라 상가 여러 개를 줄줄이 늘어서도록 설계합니다. 좋게 말해 유럽 골목길에 줄지어 선 상가들이 롤모델인데 요즘 단지 내 상가나 복합 상가 등은 열에 아홉이 스트리트형으로 설계됩니다.
여기서 더욱 진화한 최신 상가가 '라이프스타일형(lifestyle)' 입니다. '백석 교보문고'는 독일어로 '상설시장'을 뜻하는 '마크트할레'라는 신개념 복합식음문화공간까지 더해져 일산의 '뉴 (new) 라이프스타일 센터'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일산의 첫 '라이프스타일형' 상가입니다.
부동산 리테일 전문가들이 주목하는 또 다른 이유는 '백석 교보문고' 가 업계 벤치마킹 대상인, 고급 주택가 도쿄 시부야구 다이칸야마에 오픈한 'T-SITE'의 아이디어를 나름 시도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 백석 교보문고 독서라운지 |
↑ 백석 교보문고 독서바. 플러그도 있고 인터넷도 가능하며 커피를 마실 수 있다. |
'백석 교보문고'에 가보니 T-SITE의 쓰타야 서점처럼 '서점인데 서점 같지 않은' 분위기입니다. 서점 중앙에 카페(해리스커피, 카페자우)와 햄버거·피자 등 간단한 요깃거리를 파는 '플라잉볼 익스프레스'가 있습니다. 편안한 소파와 테이블을 놓은 '독서 라운지'도 있고, 커피를 마시면서 책을 보거나 개인 작업(공부)을 할 수 있는 '독서바'도 3곳이나 있습니다. 서점에서 대놓고 '딴짓'을 해도 된다는 건데, 실제 노트북을 가져와 열공하는 취업준비생들이 있더군요. 엄마들의 든든한 지원군인 거대한 '로하스 키즈파크'도 있고 디자인 소품과 학용품, 음반 등을 파는 공간도 꽤 컸습니다. 어린이책 코너 옆에는 어린이 유아용품 숍과 '준오 헤어'가 있습니다. 서점 전체적으로 책이 있는 공간과 책이 없는 공간의 비율이 5대5로 비슷합니다.
↑ 백석 교보문고 마크트할레. |
↑ 백석교보문고 마크트할레 입구. |
↑ 백석교보문고 마크트할레 "미니바". 3천~4천원이면 칵테일도 마실 수 있다. |
완벽한 '쓰타야'는 아니지만 '라이프스타일'에 방점을 찍은 매장 구성이라는 점에서 부동산 리테일 전문가들은 높은 점수를 주고 있는 '백석 교보문고', 상가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요즘에 어떤 업종이 뜨는지 등 트렌드를 볼 겸 한번 다녀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임영신 부동산부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