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부 부처 12~15개로 축소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현행 18개 정부 부처를 12~15개 부로 축소하기로 했습니다. 부총리 제도는 폐지하되, 정무장관직을 부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 인수위 "새정부는 '친기업'으로"
인수위가 새정부의 '친기업'적 색깔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검찰의 대기업 수사에 관해서는 기업활동에 장애를 줘서는 안된다고 주문했고, 정기 세무조사도 대폭 줄이겠다고 밝혔습니다.
▶ 신용불량자 300만명 이자 감면
금융감독당국이 300만명에 이르는 금융채무불이행자에게 원금을 상환하게 하되 이자는 사정에 따라 감면해 주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 종부세 기준 9~10억으로 상향 조정
재정경제부가 종합부동산세 납부 기준을 현행 6억원에서 9억원 또는 10억원 초과로 완화하는 방안을 대통령직 인수위에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공공택지 아파트 분양가 낮춘다
건설교통부는 민간에 공공택지의 개발권을 부여하고 용적률을 상향조정해 주택의 분양가 인하를 추진할 방침입니다.
▶ 내일 'BBK 특검' 임명...정호영씨 유력
노무현 대통령이 내일 'BBK 특검'의 특별검사를 발표할 방침인 가운데 정호영 전 서울고등법원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김한길 "정계은퇴·총선불출마
김한길 대통합민주신당 의원이 총선불출마 선언과 함께 정계에서 은퇴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 연초부터 대출금리 잇따라 인상
CD금리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가계대출 금리가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학자금 대출 금리도 대폭 올라서 서민들의 이자부담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습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