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러리84 조감도. [사진 제공 = 수목건축] |
개별 필지를 매입하는 토지주와 시행사, 건축사무소가 소통해 개성 있는 예술단지를 만들려는 시도가 참신하다.
'갤러리84'는 영종도 미단시티 단독1용지 3만5762㎡에 지상 1~3층(1층 상가, 2~3층 주거 또는 숙박)으로 구성 가능한 상가주택 84필지 규모로 계획됐다. 미단시티 첫 개발사업으로 이 용지 앞쪽에 중심상업시설이, 뒤쪽에 6만6115㎡ 규모 근린공원과 바다가 접해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도에는 파라다이스, 인스파이어, 그리고 LOCZ 등 3개 카지노 복합리조트 건설이 진행 중이다. 미단시티의 LOCZ리조트는 문화체육관광부 사업자 변경 승인을 마무리하면 내년 초 착공 예정이다.
시행사 금광은 운북동 1266 터를 매입하고 수목건축이 마스터플랜 디자인과 PM을 담당한다. 개개인이 토지를 사되 지역의 전체 콘셉트를 유지하고자 다양한 건축 콘셉트를 견본주택에서 제시해 수분양자들이 선택하게 했다. 각 건축물은 마치 84개 갤러리를 모은 듯 건물 입면과 평면에서 다양한 디자인과 풍부한 공간 구성 방식을 도입하고 보행자 위주로 친환경적 가로와 녹지축을 조성해 건물 안팎에서 즐기게 했다.
서용식 수목건축 대표는 "덴마크 디자인그룹과 협업해 가로등 등 공공시설물뿐 아니라 개별 건축물에도 아트를 입혀 문화예술마을로서 확고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활기찬 노천카페와 분위기 좋은 야경 등 풍부한 볼거리로 주거, 숙박, 상업 공간이 어우러진 독자적 마을을 기획 중"이라고 밝혔다.
유대현 금광 대표는
홍보관은 인천시 중구 운북동 897-5에 있다. 8일 오후 2시부터 송도 컨벤시아에서 설명회와 현장 답사를 진행한다. (032)746-4040
[이한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