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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맥킨지 "2020년 대우조선 영업이익률 -10%" 충격전망

기사입력 2016-10-12 17:38 l 최종수정 2016-10-12 19:35

맥킨지 조선업 보고서 파문 일파만파
조선업 구조조정 신호탄이 될 맥킨지 조선업 보고서 내용 일부가 공개되자 조선업계는 물론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모두 강력 반발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맥킨지는 보고서에서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평균 영업이익률을 토대로 2020년까지 대우조선해양 영업이익률이 -10% 수준으로 떨어져 현금유동성 부족에 빠질 것이라는 절망적인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암울한 맥킨지 전망에 대해 대우조선해양을 위시해 채권단과 금융당국까지 "비합리적인 추정에 근거했다"는 반론을 제기하는 등 격앙된 모습이다.
이 때문에 이달 말 조선업 구조조정 정책 발표를 앞두고 있는 정부가 맥킨지 보고서를 있는 그대로 수용할지 주목된다.
12일 관련 부처와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맥킨지는 과거 5년간 사업포트폴리오와 영업이익률이 향후 5년간 지속된다는 전제하에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의 향후 실적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과거 5년간 영업이익률이 -5%였던 대우조선해양은 회생이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맥킨지는 수주절벽에 따른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더 악화될 개연성이 높다는 점을 들어 2020년까지 대우조선해양의 평균 영업이익률이 -10% 선으로 하락할 수 있다는 분석을 제시했다. 이로 인해 2020년에 대우조선해양의 현금유동성 부족분이 3조30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진단이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은 각각 과거 5년간 영업이익률을 토대로 향후 5년간 평균 영업이익률을 1%, 4%로 추정했다. 다만 수주 가뭄 등이 이어지면서 업황이 악화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적용하면 평균 영업이익률이 -4%, -1%로 각각 5%포인트 하향 조정돼야 한다고 진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적 추정에는 조선업계 부실을 초래한 주범인 해양플랜트 물량 비중이 현재와 같이 50%를 넘는 수준으로 지속된다는 가정도 들어갔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미 수주한 해양플랜트 손실은 실적에 반영됐고 해양플랜트 신규 수주는 향후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앞으로 5년간 영업이익률이 이전 5년처럼 -5%에 달할 것이라는 가정은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 데다 비현실적인 판단"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과거와 달리 저가 수주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구조로 바뀌었기 때문에 가정 자체가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채권금융기관으로 구성된 경영관리단을 포함한 수주심의위원회를 거쳐 철저하게 수익성을 검증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며 "손실이 예상되는 프로젝트는 아예 수주를 할 수 없는 구조"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맥킨지 가정은 억지에 가깝다"며 "그런 추정의 근거나 산식을 전혀 제시하지 못한 이런 보고서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세계 1위인 한국 조선 가능성과 능력을 무시한 채 섣부른 판단으로 국가 기간산업 경쟁력을 폄하하는 맥킨지 보고서가 해외 경쟁 업체에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해 국부 유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국내 조선업을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2사 체제로 가져가기 위한 '대우조선해양 죽이기' 보고서라는 음모론도 흘러나오고 있다. 금융당국과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은 "맥킨지 보고서의 가정이 지난 5년간 이익이 흑자인 회사에는 유리하고 반대인 회사에는 불리할 수밖에 없다"며 "사실상 맥킨지가 대우조선해양을 제외한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의 2사 체제 전환을 염두에 두고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구조조정의 기본은 인력 감축과 외주화 등 비용 줄이기인데 구조조정에 들어간 회사의 과거 영업이익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가정 자체가 애당초 성립할 수 없는 것"이라며 "상대적으로 영업이익률이 높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을 염두에 두고 (보고서가) 작성됐다는 의혹을 지우기 힘들다"

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이달 말 발표될 조선·해운 구조조정 방안이 제대로 발표될 수 있을지 회의론도 확산되고 있다. 금융당국이 맥킨지 보고서의 대전제 자체를 부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맥킨지 보고서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 간 의견 조율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박용범 기자 / 정석우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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