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사들이 이 같은 양극화 전략을 본격화하는 것은 더 많은 우량고객을 유치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낮추기 위해서다. 손해율은 보험사가 거둬들인 보험료 중 교통사고 등으로 피해자에게 지급한 보험금 비율로, 손해율이 높으면 보험사 실적이 악화한다. 6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올 들어 손보사들이 선보인 자동차보험 할인특약은 출시예정 상품까지 합쳐 총 11개에 달한다. 할인특약 출시가 본격화한 2011년 이후 가장 많은 수치다. 올해 나온 특약은 철저히 사고율이 낮은 가입자에게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것이 임신 중이거나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가입자에게 7% 보험료를 깎아주는 '어린 자녀 특약'이다. 지난 5월 현대해상이 선보인 이후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등이 동일한 상품을 내놓으면서 현재 5개사가 엇비슷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어린 자녀가 있는 운전자는 안전운전을 하는 성향이 강해 사고율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보험 할인혜택을 주는 특약상품이다.
내비게이션으로 측정한 안전운전 점수가 높고 평가 기간 중 사고를 내지 않거나 차를 운전하는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해 아예 사고 발생 확률 자체를 줄인 운전자를 위한 할인특약까지 나왔다. 올해 나온 특약 중 할인 폭이 가장 높은 롯데손해보험의 '주행거리 할인 특약'의 경우 1년간 주행거리가 2000㎞ 이하일 때 보험료를 32% 할인받을 수 있다. 반면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사고 이력 운전자들의 보험료는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사고가 잦은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운전자 보험을 개별보험사가 인수하길 거부하면 운전자는 보험사들이 공동으로 위험을 감수하는 공동인수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공동인수 보험에 가입한 자동차가 2014년 9만180대에서 지난해 25만2750대로 폭증했고, 올해 26만대를 훌쩍 넘어설 전망이다. 회사별로 다르지만 통상 3년간 1~4회 이상 사고를 낸 가입자는 공동인수 보험시장으로 밀려나 기존보다 평균 15%, 높게는 50% 할증된 보험료를 납부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공동인수 보험이 급증하고 있는 것은 보험사들이 언더라이팅(보험인수 심사) 기준을 대폭 강화했기 때문"이라며 "고위험 운전자 보험 인수를 기피하는 경향이 점차 심해지는 만큼 올해 공동인수 보험 가입이 역대 최대치였던 작년 수준을 넘어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때문에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보험가입자들의 불만이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인다. 사소한 사고라도 횟수가 잦다는 이유만으로 보험사의 자의적인 판단만으
[김태성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