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8개 은행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KEB하나은행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신한은행, 우리은행, 중소기업은행, 한국씨티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SC제일은행(가나다 순) 등 8개 은행에 대한 소비자(은행별 200명, 총 1600명)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KEB하나은행이 3.68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3.66으로 2위에 이름을 올렸고 우리은행과 국민은행이 3.63으로 공동 3위를 기록했다. NH농협은행(3.61), 중소기업은행·한국씨티은행(3.60), SC제일은행(3.56)이 뒤를 이었다. 종합만족도는 평균 3.62점로 집계됐다.
↑ [자료 = 한국소비자원] |
KEB하나은행은 '시설·직원서비스', '금융상품 다양성', '이자율·수수료', '서비스 호감도'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지점·ATM 이용편리성' 부문은 KB국민은행의 만족도가 높았다.
응답자 1600명 중 은행모바일앱을 이용하는 62.5%(1000명)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서 '앱 이용편리성'의 만족도는 높은 반면 '고객응대 서비스'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업체별로는 신한은행이 5개 부문에서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SC제일은행은 모든 부문에서 평가 점수가 낮았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