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경기 회복도 호재로
14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CJ E&M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는 919억원으로 전년 대비 228.5% 급증할 전망이다. 이는 최근 5년 평균 영업이익(202억원)에 비해서도 4배 이상 많은 수치다.
CJ E&M 실적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은 전체 매출의 73%를 차지하는 광고시장 회복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100 안팎으로 떨어졌던 광고경기예측지수는 최근 두 달 사이 120 수준까지 회복됐다. 광고경기예측지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주요 7개 광고매체의 월별 광고비 증감을 수치화 한 것으로 100 미만은 전월 대비 감소를 의미한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광고 매출 성장을 저해했던 정치적 이슈가 일단락되고 새 정부의 내수 경기 부양 및 대기업 광고비 지출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급속화되고 있는 광고시장 내 지상파 TV의 위상 하락은 광고·기획 업종에 긍정적이란 분석도 나온다. 한국광고총연합회에 따르면 2015년까지 5년 넘게 1위를 기록 중이던 지상파 TV 광고비는 지난해 3위로 추락했다. 반면 케이블·종합편성채널 광고비는 2013년 4위에서 매년 한 단계씩 올라 지난해 1위를 차지했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모바일과 케이블·종편의 성장으로 기
인터넷·모바일·IPTV 중심 광고대행업체 나스미디어의 올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87.1% 증가한 289억원, 제일기획과 이노션의 영업이익은 각각 6.3%와 11.3% 증가한 1590억원과 1107억원으로 전망된다.
[이용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