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곰팡이가 발견된 즉석밥 제품이 대형 할인점의 자체브랜드 상품이였다는 점에서 유통업체의 대응이 너무 안일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할인점이 가격 혁명을 이루겠다며 PB 개발에 주도적으로 나선 만큼 보다 책임있는 자세가 요구된다는 지적입니다.
이슈앤현장 차민아 기자입니다.
최근 곰팡이가 발견된 즉석밥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대형 할인점이 기획에서 생산과 유통,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자체브랜드 상품입니다.
하지만 제품을 만든 제조업체에 비난이 쏟아질 동안 정작 책임져야 할 대형 할인점은 적극적으로 사건을 수습하려는 자세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식약청이 유통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결론내리면서 대형 할인점에 대한 시선이 더욱 곱지 않은 상황.
관리 소홀은 결국 소비자 불신을 키웁니다.
인터뷰 : 유상미 / 서울 대치동
-"질적으로 조금 떨어지는건 있을거 같아서 안전성에 의문이 들죠. 먹을거리 보다는 공산품 위주로 (PB상품) 쓰고 있어요."
인터뷰 : 김미애 / 경기 분당동
-"사용해 봐서 좋으면 다시 쓸텐데 크게 좋다라는 느낌을 받지 못했어요."
실제로 유통학회 조사 결과, 가격이 싸서 좋다는 응답보다 품질 저하를 우려하는 소비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PB상품을 납품하는 제조업체 상당수가 판촉행사나 비용 전가 등 부당한 요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통업체 호언대로 가격도 싸고 품질도 좋은 PB 제품이 언제까지 가능할지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인터뷰 : 이정희 / 중앙대 산업경제학과 교수
-"우리나라 같이 가격도 낮추고 문제가 생겼을 때 책임도 제조업체가 진다면 그
PB 상품 개발로 마케팅 비용을 줄여서 가격 혁명을 이루겠다는 대형 할인점.
차민아 기자
-"하지만 보다 철저한 품질 관리와 책임있는 자세가 없다면 소비자의 외면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차민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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