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사업에 민간 솔루션 기업이 참여할 수 있게끔 통합 플랫폼 관련 표준과 인증체계가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서울 중림동 LW컨벤션에서 기업과 지자체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표준 및 인증체계 관련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플랫폼 표준화 및 인증은 빠른 기술혁신 속도에 대응하기 위해 업계의 자율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추진됐다. 민간 솔루션 업계 뿐 아니라 지자체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기관이 폭넓게 참여했다.
표준화 대상은 통합 플랫폼 기본 기능과 관련된 기능명세 표준, 서비스 연계를 위한 연계규격 표준, 인증시험을 위한 시험규격 표준 등 3개로 내달부터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인증을 시작한다.
그간 지자체들은 자체적으로 방범, 교통, 환경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운영해 왔지만 개별 서비스 위주로 운영되다 보니 비효율과 예산 중복투자 등 문제점이 지적됐다. 이에 정부는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통합 플랫폼을 개발했고 2015년부터 지자체에 보급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표준 및 인증체계 마련으로 민간 솔루션 기업의 참여가 활성화되고 스마트시티 관련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높아져 궁극적으로 글로벌 스마트시티 경쟁에서 선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경훈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정순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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