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다이어트와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슈퍼푸드의 열풍이 거세다. 슈퍼푸드는 항산화물질,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는 건강식품으로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슈퍼푸드 중에서도 견과류가 주목받고 있는데, 호두의 인기가 상승세다.
호두는 세계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에 속하는 등 견과류 중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오메가3, 비타민E, 비타민B, 리놀렌산 등 인체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두뇌 건강과 노화 예방에 좋아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런 흐름을 이어받아 시행사인 (주)블루오션이 강원도 홍천에 대규모 호두농원을 조성한다. 호두농사에 필요한 강수량, 일조량, 고지 등 완벽한 입지를 갖춘 이곳 강원도 홍천군 내면 창촌리·자운리 일대에 토지면적 약 37만9488㎡ 규모로 들어선다.
(주)블루오션은 올해 11월~12월 중에 약 37만9488㎡ 일대를 벌목하여 12월 경 일부 호두나무 식재를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내년 3월~4월경 약 37만9488㎡ 일대에 모든 식재를 할 예정이다. 호두농원에 들어서는 호두 품종은 왜성종 신품종인 슈퍼호두다. 기존품종의 과실무게는 10g 전후인 반면 슈퍼호두는 14g 이상으로 알이 크고 열매의 양이 많은 품종이다.
서울~양양 간 고속도로 개통으로 서울에서 홍천까지 1시간대 도착이 가능하며 연말 개통을 앞둔 서울~강릉 KTX를 통해 서울과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더불어 호두농원은 31번 국도와 인접해 도로와의 접근성이 우수하며 내면시외버스터미널과도 직선거리로 3km에 위치하고 있다.
2016년 산림청 자료에 따르면 호두는 1년간 국내 임산물 소득률 1위로 76.5%에 달했다. 주목할 점은 연간 수요가 약 1만4042t인 반면 생산량은 1122t(2016년 산림청 통계자료)으로 수요량의 10%도 미치지 못한다는 점이다. 현재 많은 농가에서 호두재배를 시작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수요가 부족해 수입품으로 대체하는 비율이 높다
(주)블루오션 관계자는 “앞으로 호두를 찾는 수요는 지금보다 2배~3배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강원도 홍천에 조성되는 호두농원으로 인해 국내산 호두 생산량을 높여 현재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는 호두가 아닌 국산호두가 대중화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MK 부동산센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