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강원도 원주와 전북 군산 등지에서 주로 나왔던 단독주택용지 분양이 서울과 가까운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도 나왔다. 롯데건설과 KCC건설이 출자한 '블루아일랜드개발'은 청라국제도시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장에 위치한 단지형 단독주택용지 '청라 더 카운티 3차(더 카운티)' 분양을 진행 중이다.
서울과 가까운 수도권에 위치해 있다는 점, 국내에서 유일하게 골프장 안에 있는 단독주택용지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꼽힌다. 단독주택용지가 위치해 있는 골프장 북측에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이 인접해 있어 서울 도심권 진입이 수월하다. 차량으로 청라IC를 이용할 경우 강남까지 4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인천 송도~경기 마석)이 지나갈 가능성이 큰 만큼 교통 편의성은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이 노선이 포함됨에 따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2019년 기본계획 고시 후 2020년 사업시행자 선정을 거쳐 2021년부터 착공할 것으로 보인다.
골프장 안에 있다 보니 골프장 페어웨이 조망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골프장을 저렴한 가격에 상시 이용할 수 있다는 메리트도 있다. 입주자들은 '골프계의 전설'로 불리는 잭 니클라우스가 설계한 베어즈베스트 골프장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단독주택을 지었을 때 가장 약점이 될 수 있는 보안 문제는 단지 내 CCTV 설치와 외부인 출입 제한 등 강화된 시스템을 통해 극복할 예정이다.
단독주택용지 인근 생활 및 교육 인프라스트럭처가 다른 곳에 비해 잘 갖춰져 있다는 점도 투자 매력도를 높이는 요인이다. 부동산 가격을 들썩이게 만든다는 신세계그룹의 대형 쇼핑몰 '스타필드 청라'를 비롯해 '시티타워' '하나금융타운' 등 굵직굵직한 개발사업이 확정됐다. 특히 '스타필드 청라'는 이미 지난 3월 해당 용지 건축허가 신청을 마무리하고 속도를 내고 있다.
16만3000㎡ 규모 대형 몰이 들어서게 되면 부동산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라 더 카운티 3차' 단독주택용지 역시 가격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 448m로 국내 최고층 전망 타워가 될 청라국제도시 시티타워 역시 최근 경관심의를 조건부로 승인받아 건립 첫발을 뗐다. 또 국내 학력이 인정되는 외국인학교 청라 달튼스쿨이 더 카운티와 인접해 우수한 교육 환경을 갖췄다.
[추동훈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