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흥 도래울마을 3단지에 GTX A 정차역을 만들어달라는 현수막이 붙어 있다. [이지용 기자] |
11일 매일경제신문이 확인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사업시설기본계획'(RFP)에 따르면 GTX A노선에 '사업신청자가 총사업비 한도 내에서 최대 2개소 이하를 추가하는 것을 전제로 설계 및 시공 범위를 변경 제안할 수 있다'고 적시돼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평균속도 개념인 표정속도 100㎞를 준수하고 기존 사업비 범위 내에서 사업자가 세부 노선을 정하면서 역을 신설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GTX A노선은 파주∼동탄 83.1㎞(정거장 10개)로 이뤄진 총사업비 3조3641억원에 달하는 사업이다. 약 40㎞ 구간인 삼성~동탄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지난해 착공했지만 파주~삼성역 구간은 43㎞를 건설하는 민자철도 사업이다. 경기도 구간에 파주 운정, 킨텍스, 대곡 등 3개 역, 서울 구간에 연신내, 서울역 2개 역 등 총 5개 역은 이미 정해져 있다.
가장 많은 구간을 걸치고 있는 고양시 쪽엔 지난해 사업 고시 이후 동네마다 "우리 동네에 추가 역을 만들어 달라"는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 삼송신도시 인근 원흥지구 주민들은 서명운동을 하고 최근 거리에 플래카드를 붙이는 등 전방위적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원흥 도래울마을 3단지 주민 강 모씨(58)는 "교통 불편도 많고 인근에 삼송역 주변이랑 같은 평형 아파트 가격도 1억~2억원씩 차이가 난다"며 "시장·구청장 선거 때 GTX 유치를 위해 뛰는 후보를 찍자는 얘기가 많다"고 말했다.
주민 민원이 커지자 고양시 측도 GTX A노선 사업설명회 자리에서 "삼송신도시 인근 택지지구인 원흥지구 남쪽에 역사를 신설해 GTX를 정차시키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며 국토부 측에 제안했다. 반면 국토부는 "해당 노선은 민자사업인 만큼 민간 사업자의 수익성 확보와 정해진 속도 등 여러 측면이 고려돼야 한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같은 고양시 내에서도 신설역 위치를 두고 이견이 있다. 고양시청 게시판에는 현재 3호선 정차역인 '원당역'을 경유역으로 해달라는 민원도 적지 않다.
추가역 신설에 동네마다 요구가 쏟아지는 건 역사 신설이 집값에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고종원 한국부동산자산연구원장은 "새 정부가 인프라 투자를 가급적 줄이기로 하면서 추가적인 인프라 호재가 나오기 힘들 것"이라며 "수도권 집값에서 GTX노선은 향후 10년 수도권 부동산 가치를 좌우할 호재임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추가역 윤곽은 연말께 나올 전망이다. 국토부는 GTX A노선 사업자 입찰을 이달 29일 마감하고 4월 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사업자는 사업제안서를 제출할 때 세부 노선을 설계해 내놔야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가 정해져도 협상 절차가 남아 있어 추가역을 바로 공개하지는 못한다"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역 신설이 실제 이뤄질지도 현재로선 불투명하다. 국토부에 따르면 추가역 신설에는 1개 역사당 최소 2000억원 이상이 투자돼야 한다. 민간 투자사들이 투자금액 대비 수익을 내는 일이 만만치는 않을 것이란 얘기다.
현재 GTX A노선 파주~삼성역 구간 입찰에는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산업개발, 한라 등이 참여하는 범현대 건설투자자(CI) 컨소시엄과 신한은행을 주축으로 대림산업, SK건설, 도화엔지니어링 등이 참여하는 재무투자자(FI) 컨소시엄 간 2파전이 예상되고 있다. 대형 철도건설 민자사업에 대형 은행이 주간사로 뛰어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되고 있다. 최근 포스코컨소시엄으로 우선협상대상자가 최종 정해진 3조4000억원 규모 신안산선 복선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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