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 AI가 발생하면 통상 반경 3킬로 이내는 모두 살처분, 또 10킬로 이내는 이동 제한을 두게 됩니다.
이렇다보니 구역내라 하더라도 일정 거리를 둔 정상 농가들 조차 판로가 막히는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때문에 정부가 이들 농가의 닭과 오리등은 별도 수매를 해서 정상 유통되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수매 과정에서 검역과 운반 유통관리가 허술하기 짝이 없어 또다른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황재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농림수산식품부가 만들어 놓은, AI 발생시 지켜야 할 행동 지침입니다.
이동제한 지역의 닭을 살 때는 일일이 검사해야 하며 방역관이 끝까지 운반을 책임져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실제로 잘 지켜지고 있을까?
지난 8일 평택시는 평택지역 김 모씨 농장의 닭 천 여마리를 산 뒤 약 20km를 운반하는 동안 단 한 명의 시청 직원도 동행시키지 않았습니다.
인터뷰 : 평택시청 방역 관계자
- "(갈 때는 없으신 거죠, 검시관이?) 그렇게 까지 한다는 거는..한정된 가축 방역관이 다는 못가죠."
운반 도중 사고가 나거나 닭을 분실해도 막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인근 지역의 경우도 사정은 마찬가지.
한 방역 담당자는 되레 방역 관리를 끝까지 할 필요가 있겠냐는 어이없는 반응입니다.
인터뷰 : 화성시청 방역 관계자
- "닭 싣고 어디 빼돌리는 거 아니냐. 빼돌릴 수도 있죠. 근데 빼돌려봐야 어디로 가겠어요. 빼돌릴 데도 없어요 요즘에는"
정부 수매 닭을 처리하는 도축장 역시 방역 담당자를 본 적은 없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 도계장 관계자
- "(시청 관계자를 보신 적 있으세요?) 여기까지는 안오죠."
닭을 골라내는 임상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인터뷰 : 정읍시청 방역 관계자
- "(일일이 다 조사를 하시나요?) 아니요. 그러진 않죠. 양계장 문 열고 보면
결국 방역 인력이 부족한 현실을 무시한 채 제대로 검사되지 않은 닭들을 정부가 앞장서 유통시킨 꼴입니다.
황재헌 / 기자
- "허술하기만한 정부의 닭 수매과정으로 인해 국민들의 AI에 대한 불안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mbn뉴스 황재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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