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ING생명] |
애자일 조직은 부서 간 경계를 허물어 같은 단위 조직 내에 업무속성에 따라 마케팅·영업·운영 등의 성격이 한데 모인 멀티기능(Cross-function) 형태로 구성된 조직이다. 또한 단위 조직에 자율성과 업무 수행 방식에 대한 전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ING생명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본사 직원 500여 명 중 절반 수준인 200명을 애자일 조직 소그룹으로 배치했다. 마케팅본부와 운영본부를 해체하고 고객 행동 흐름을 기준으로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고객인입트라이브, 기존 고객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고객유지트라이브, 고액자산가를 위한 HNW트라이브 총 세 개의 트라이브를 신설했다. 재무·리스크·채널 관리 등 사업의 근간이
정문국 ING생명 사장은 "기존 공급자 중심의 수직적 조직문화로는 고객 중심의 혁신을 달성하기 어렵다"며 "ING생명은 수평적이고 유기적인 조직 문화로 고객을 위한 진정한 혁신을 실현하고 디지털 리더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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