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07월 9일(08:59) '레이더M'에 보도 된 기사입니다]
해운업 재건의 목표를 안고 해양진흥공사가 출범했지만 해운사들이 본래의 신용등급을 회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여전히 주요 신용평가사들은 해운사에 낮은 신용등급과 '부정적' 등급전망을 부여하고 있다. 경쟁 심화에 따라 해운사들의 수급 여건도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6일 기준 한국기업평가는 흥아해운과 SK해운에 '부정적' 등급전망을 부여했다. 정부 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신용등급이 하락한 해운사도 적지 않다. 한국기업평가는 지난달과 5월 대한해운과 흥아해운의 신용등급을 'BBB'에서 'BBB-'로 'BB+'에서 'BB'로 각각 하향 조정했다.
해운사들의 건전하지 못한 재무 상태가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흥아해운은 지난해 약 18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경쟁이 심화되며 실적이 악화됐다. 2014년부터 지속돼 온 선박 투자로 인해 부채비율은 675%에 달했다. 영업을 통해 얻은 현금으로 차입금을 줄이기도 힘든 상황이다. 대한해운은 이 보다는 사정이 나은 것으로 평가된다. 올해 1분기 31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부채비율은 286% 수준이다. 그러나 시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컨테이너선을 도입하며 사업 안정성이 떨어졌다는 지적이 있다.
해운 시장 여건도 악화되고 있다. 올해와 내년 중 인도될 예정인 대형 선박 숫자가 적지 않다. 자연히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한진해운 사태로 국내 해운사들의 평판이 떨어진 점도 부담이다. 유류비를 보전 받지 못하는 선사의 경우 유가 상승이 비용을 늘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신용평가사는 아직 해양진흥공사에서 개별 회사 지원안이 명확히 나오지 않아 해운업계
[정희영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