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서울 종로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한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이 금융·복지 양방향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사진 제공 = 서민금융진흥원] |
진흥원은 지난 7월 1일 전국 3500개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금융과 복지 양방향 연계 지원을 시작했다.
금융·복지 양방향 서비스 의뢰는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진흥원과 각 지자체의 지원 대상자를 서로 연계해 지원하는 서비스로, 법정 최고금리가 연 24%로 인하됨에 따라 상환능력이 낮은 취약계층에 대한 효과적인 금융·복지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진흥원→지자체 복지연계 실적은 1035명을 의뢰해 총 428명이 복지서비스를 지원 받았으며, 지자체→진흥원 금융연계 실적은 총 80건이 연계 의뢰됐다. 진흥원 이용자의 경우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타 기관과 달리 형편이 매우 어려운 복지 취약계층이 많고 복합지원이 필요한 대상자가 대부분이다.
이 원장은 "금융이 필요한 고객이 지자체에서 진흥원으로 연계되는 실적은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다"며 "지자체와의 유기적인협업을
또한 "1397 서민금융통합콜센터는 금융생활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이 긴급할 때 언제든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서민·취약계층의 삶을 구석구석을 챙기는 서민금융 119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전종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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