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투자 규모 지속 증가...22개월 전 대비 10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블록트(blokt)가 미국 비즈니스 전문 미디어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의 보고서를 인용 "지난 10월 31일까지 벤처캐피탈, 해지펀드, 사모펀드가 관리하는 암호화폐 자산 규모가 71억 달러에 달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 2017년 1월 초의 6.75억 달러보다 약 952% 증가한 수치다.
[이스라엘 중앙은행, 법정화폐 연동 암호화폐 발행 반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CCN에 따르면, 이스라엘 중앙은행이 최근 한 연구기관의 보고서를 인용해 법정화폐(세켈)와 가치가 연동된 암호화폐 발행에 반대하는 입장을 나타냈다. 해당 연구기관은 보고서를 통해 "세켈화와 연동된 암호화폐 '디지털 세켈'은 이스라엘의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수요에 부적합하다"며 "이스라엘 중앙은행은 해당 암호화폐를 발행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美 사법부, 'SIM 스와핑 공격' 관련 사건에 우선순위 설정 고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사법부가 7일 "암호화폐 사기 사건을 예방하기 위해 'SIM 스와핑 공격(SIM swapping)' 관련 문제를 '최우선 과제(highest priorities)'로 설정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사법부 고위 관계자 새미 타라지(Samy Tarazi)는 "SIM 스와핑 공격으로 인한 사기 사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범죄자들이 약 99 센트의 SIM 카드를 구입해 10만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를 훔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SIM 스와핑 공격이란 통신사를 속여서 피해자의 전화번호를 범죄자들의 SIM 카드로 이동시키는 행위를 의미한다.
[ECB, 신임 수석 감독관에 안드레아 엔리아 추천... '은행 때리기' 가능]
유럽중앙은행(ECB)가 공식 채널을 통해 "유럽 은행 감독 기구(EBA)의 의장 안드레아 엔리아(Andrea Enria)를 ECB의 차기 수석 감독관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만약 EU 의회가 이를 비준한다면, 안드레아 엔리아는 오는 2019년 1월 1일부터 현 수석 감독관인 다니엘 누이(Danièle Nouy)의 자리를 대신하게 될 예정이다. 앞서, 안드레아 엔리아는 "은행 및 기타 금융 기관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거나 거래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암호화폐 자체를 규제하는 것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과도한 규제는 핀테크 산업 발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은행이 예금 및 대출을 통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규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토로, 오픈소스 커뮤니티 출시 ... 업계 내 빈부격차 완화 목적]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저널(coinjournal)에 따르면, 암호화폐 결제 및 거래 플랫폼 이토로(eToro)가 오픈소스 커뮤니티 프로젝트 'GoodDollar'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신규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소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업계 내 빈부격차를 완화한다는게 해당 업체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요니 아씨아(Yoni Assia) 이토로(eToro) CEO는 "이를 통해, 업계 내 빈부격차를 완화하고 보편기본소득(UBI)을 제공할 수 있는 암호화폐 시장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UBI란 노동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균등하게 지급되는 소득을 의미한다.
[비트메인, 신장에 채굴기 9만대 설치...BCH 하드포크 경쟁 대비]
중국 블록체인 미디어 선렌차이징(深链财经)에 따르면, 비트메인 산하 채굴풀 앤트풀이 중국 신장(新疆) 지역에 9만대의 S9 채굴기를
[코인니스 제공][ⓒ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