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제 중단 이틀 만에 현대차가 제시한 수수료 조정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 카드수수료 체계 개편과 맞물렸던 수수료 인상 갈등이 사실상 카드업계 '항복'으로 결론난 셈이다. 카드사들이 앞으로 진행할 통신사·항공사 등 대형 가맹점과의 수수료 인상 협상도 난항을 겪으리라는 전망이 나온다.
12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삼성·롯데카드 3사는 수수료 인상과 관련해 전날 현대차가 제시한 조정안을 받겠다고 현대차에 통보했다. 현대차는 이를 검토 중이다. 현대차가 이에 동의하면 현대차와 카드사 사이 가맹점 수수료 인상 협상이 최종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현대차는 일부 카드사에 수수료율 인상폭을 더 낮추라고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지난 8일 카드결제 수수료율을 기존 1.8%대 초·중반에서 1.89%로 올리는 조정안을 각 카드사에 제시했고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카드 등 4개사는 1.89% 안팎에서 현대차와 수수료 협상을 타결지었다. 지난 11일 비씨카드도 현대차 조정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반면 신한·삼성·롯데카드 3사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카드수수료 체계를 개편하면서 강조했던 '역진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현대차가 제시한 수정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금융위원회는 당시 연매출 30억원 초과~500억원 이하 가맹점 수수료율이 2.18%인 반면 500억원 초과 대형 가맹점은 1.94%라며 '부당한 수수료율 격차'에 대한 시정을 유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카드사들은 앞으로 통신사·마트·항공사 등 기타 대형 가맹점과도 수수료율 조정 협상을 벌여야 한다. 사실상 첫 담판인 현대·기아차와의 협의에서 모든 카드사가 '백기'를 들며 남아 있는 대형 가맹점 수수료율 협상 과정에서 카드사들이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대형 가맹점 수수료 인상 시도가 처음부터 불발에 그치면서 금융당국 움직임에도 관심이 쏠린다. 금융위는 지난달 "대형 가맹점의 카드수수료 인상 반발을
대형 가맹점의 마케팅 혜택은 결국 영세 가맹점이 내는 높은 수수료에서 나오는 구조라는 것이다. 금융위 측은 "(대형 가맹점 카드수수료 인상은) 수익자 부담 원칙을 실현하고 카드수수료 역진성을 해소하는 제도 개선의 과정"이라고 말했다.
[이승윤 기자 / 김강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