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과열된 카드사의 할인마케팅에 제동을 건다. 저신용자의 카드론 금리가 고신용자보다 낮게 나오는 금리역전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이런 내용이 담긴 '카드대출 영업관행 개선안'을 이달 말까지 마련해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 개선안은 금리역전을 방지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카드사들이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신용등급이 4∼6등급인 이들을 대상으로 금리 20∼30% 할인해 저신용자가 고신용자보다 금리가 낮아지는 일이 적잖이 발생해왔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일단 새 고객을 유치하고서 나중에 금리를 올려받으면 초기 비용을 벌충할 수 있어 손해 볼 일은 없다. 할인 금리가 일종의 '미끼 금리'인 셈이다.
금융당국은 처음부터 금리 안내 시 깎아줄 수 있을 만큼의 금리를 고객에 제시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럴 경우 동일 신용등급에 동일 금리라는 원칙이 준수돼 금리역전이 점차 해소될 뿐 아니라 대출금리 자체가 전반적으로 낮아지게 된다.
카드론 금리 공시 체계도 세분화·합리화하기로 했다. 1∼3, 4, 5, 6, 7, 8∼10등급으로 공시 중인 공시등급은 신용등급별로 1∼2, 3∼4, 5∼6, 7∼8, 9∼10등급으로 구분하도록 했다.
또 기준금리와 조정금리, 실제 운영금리를 구분해 공시하게 했다.
아울러 텔레마케팅(TM)의 연락횟수를 통제하고 TM스크립트를 개선하는 등 TM관리를 강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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