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 국토부] |
국토교통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수도권 주택 30만세대 공급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 등을 위해 MOU를 체결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9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수도권 택지에 30만 세대를 공급한다는 내용의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9월 1차(3만5000세대)에 이어 같은 해 12월 2차(15만5000세대) 발표까지 30만 예정 세대 가운데 19만 세대의 입지 등 공급 계획을 공개했는데, 나머지 11만 세대에 대한 3차 택지 계획을 이날 추가로 밝힌 것이다.
지금까지 발표된 3기 신도시는 남양주 왕숙(6만6000세대), 하남 교산(3만2000세대),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1만7000세대), 과천지구(7000세대) 등이다.
새로운 신도시는 입지는 고양시 창릉동(813만㎡·3만8000세대), 부천시 대장동(343만㎡·2만세대)으로 총 5만8000세대가 예정됐다.
서울권 택지에도 사당역 복합환승센터(1200세대), 창동역 복합환승센터(300세대), 왕십리역 철도부지(300세대) 등 1만세대가 대부분 역세권에 계획됐다. 지하철역 부지를 활용해 업무·상업시설과 공공주택을 복합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이 밖에 안산 장상(신안산선 신설역), 용인 구성역(분당선 구성역, GTX-A 신설역), 안양 인덕원(4호선 인덕원역) 등 경기권에도 4만2000세대가 이미 지하철역이 있거나 신설역 인근에 지어진다.
도심 부지는 주차장·공공청사부지 등 도심 공공보유부지, 도심 내 노후 군관사, 노후된 저층 공공시설 등을 활용해 공공주택을 짓는 방식으로 계획했다.
정부는 이날 신도시 교통 대책도 함께 발표했다. 우선 고양 창릉 지구의 경우 새절역(6호선·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14.5㎞ 길이의 '고양선(가칭)' 지하철이 신설된다. 화전역(경의중앙선)과 고양시청역 등 7개 지하철 신설역은 BRT(간선급행버스체계)로 연결된다.
국토부 측은 교통 체계가 확충되면 여의도에서 25분(서부선 이용), 용산에서 25분(경의중앙선), 서울 강남에서 30분(GTX) 정도면 고양 창릉 지구로 접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천 대장의 경우 김포공항역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총 연장 17.3㎞의 S(슈퍼)-BRT를 설치한다. 청라 BRT를 S-BRT와 연계해 부천종합운동장역·김포공항역과 바로 연결하는 공사도 진행된다.
투기 방지를 위해 공공택지는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행위 제한과 불법행위 방지를 위해 대규모 공공택지와 주변
이 외에도 원주민 재정착을 위해서는 주민 선호도를 고려해 대토 대상지역 선정 및 대토리츠를 통한 주민 참여형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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