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진천장틀 제품[사진= 착한자재백화점] |
심재옥 대표는 "지난 20여 년간 건축 현장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년간의 연구 끝에 경량철골틀의 지진하중 흡수를 위한 댐퍼 기술인 '내진천장틀'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면서 "이 기술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천정 구조물에 대부분 적용하는 '캐링 공법'의 단점을 보완해 내진 성능을 크게 높이면서도 다른 내진 구조물보다 구축 비용과 작업 난이도를 대폭 낮춘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개발한 내진천장틀은 구조적으로 강성을 크게 높인 'ㅁ자형 내진바'와 '원터치 이중 고정클립', '내진 댐퍼'를 사용한다. 이 중 밀폐형 구조인 'ㅁ자형 내진바'는 기존 천정 구조물에 사용되는 ㄷ자형 캐링이 오픈 구조로 인해 강성이 부족하다는 약점을 개선해 강한 충격에도 쉽게 뒤틀리지 않고 견딜 수 있도록 설계했다.
ㅁ자형 내진바를 연결하는 '원터치 이중 고정클립'은 작업 난이도가 낮으면서도 충격에 쉽게 이탈하지 않아 구조물의 붕괴를 막을 수 있다. '내진 댐퍼'는 옆으로 흔들리는 충격이 많은 지진으로부터 구조물을 보호하는 기술로
심 대표는 "지난해 '내진천장틀' 기술 개발을 마무리하고 국내 특허를 취득했으며 일본 특허도 곧 받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국내에서는 신기술(NET) 인증을 위한 절차도 밟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