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금빛나 기자] ◇ 19세기, 인민의 탄생 = 지난 2014년 1월부터 시작된 ‘민음 한국사’의 다섯 번째 권 ‘19세기, 인민의 탄생’이 출간됐다.
15세기에는 이성계, 정도전, 세종, 장영실 등 수많은 영웅들이 등장해 때 조선의 때 이른 절정을 이끌었다. 정도전이 성리학을 근간으로 설계한 조선의 국가 시스템은 세계사적으로 유래가 없을 만큼 견고하고 완정한 것이었으며, 조선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국가적 위기를 연이어 겪으면서도 무너지지 않은 힘이 돼 주었다.
하지만 근대로의 전환을 이루어야 할 중요한 시기, 세도정치가 시작되면서 결국 외세에 나라를 뺏기는 수모를 겪게 됐고, 끝없는 투쟁을 통해 1945년 마침내 국권을 되찾았다. 책은 그들의 뜨거운 투쟁 정신은 4・19혁명, 5・18 광주민주화운동, 6월 항쟁 등을 거쳐 지금까지도 면면히 이어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19세기, 인민의 탄생’은 열강의 각축장이 된 한반도에서 조선이라는 나라를 지키고 인간 해방의 거대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글쓴이는 “시대가 혼란에 빠져 앞이 보이지 않을 때, 고개 돌려 뒤를 돌아보고자 하는 것은 과거가 단지 흘러간 시간만이 아니라 사람살이의 온축된 지혜이자 훌륭한 경험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의 역사는 과거를 반복하고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의 문제를 담아 새로운 과거로서 쓰여야 한다”고 책을 통해 말하고 있다.
민음사. 288쪽. 2만3천원
◇ 스즈키 선생님 = 일본이라는 점만 빼면 우리의 학창 시절과 별다른 구석이 없는 한 중학교가 있다. 교사에게 연정을 품는 색색깔 머리색의 마법 소녀들도, 지구도 두 동강 낼 것 같은 ‘파동구’를 받아치는 테니스 선수도 없는 이 평범한 학교에서, 학생이 아닌 교사의 시점으로 조금 특별한 학원 만화가 시작된다.
일본에서 두 번째로 흔한 성씨를 가진 국어 교사 스즈키는 어디에라도 있을 보통의 중학교 2학년들을 가르치면서, 사소하다고 하면 사소하고 아니라고 하면 아닐 수많은 사건에 직면한다. 그 어떤 사건 앞에서도 올바른 해답을 찾고 전해 주기 위해 고뇌하는 스즈키 선생님의 이야기 속에는 지금까지 어디에서도 다루지 않았던 교육 현장의 생생하고 치밀한 모습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잡지 데뷔 전부터 동인 서클 활동을 하며 만화 표현의 가능성을 꾸준히 모색해 왔던 일본의 만화가 다케토미 겐지의 ‘스즈키 선생님’은 소설에 가까운 ‘문예 만화’의 길을 추구하는 그의 단행본 데뷔작이자, 아오야마 가쿠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한 자신의 실제 교육 실습과 연극 활동 경험을 살려 그린 대표작이다.
이미 일본에서 예술성과 작품성을 인정받은 ‘스즈키 선생님’은 2006년 일본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만화 부문 심사 위원회 추천작에 올랐고, 2007년에는 같은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2011년 4월부터 TV 도쿄에서 10부작 드라마로 방영된 바 있다.
홍성필 옮김. 154쪽. 값 9천원
◇ ‘비평가의 임무-테리 이글턴과의 대화’ = 우리 시대의 저명한 마르크스주의 비평가인 테리 이글턴과 신진 영문학자인 매슈 보몬트의 대 담으로 구성된 ‘비평가의 임무-테리 이글턴과의 대화’(이하 ‘비평가의 임무’)는 이글턴의 어린 시절부터 시작해 가장 최근의 비평적 화두에 이르기까지 그의 전 생애를 포괄한다.
‘비평가의 임무’는 그의 학문적 여정을 따라가면서 그가 집필한 모든 책의 탄생 배경과 그에 대한 이글턴의 평가와 입장이 낱낱이 기록되어 있으며, 레이먼드 윌리엄스, 리비스 등 수많은 비평가 및 이론가와 이글턴 간의 개념적 조우 또한 상세히 그려 내고 있다.
지식인은 되도록 광범위한 독자층에게로 다가가야 할 ‘의무’가 있다. 이글턴이 경계하는 것은, 유명한 급진적 지식인들이 그들의 의무를 방기하면서 아카데미가 요구하는 담론적 규범들을 묵종하는 것이다. “비평가의 임무는 텍스트를 이론적으로 해석하는 게 아니라, ‘대중의 문화적 해 방’에 참여하는 것”이라는 말 속에 비평가로서 이글턴의 모든 것이 집약되어 있다.
문강형준 옮김. 608쪽. 2만5천원
금빛나 기자 shinebitna917@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