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 ‘차쥐뿔’, 장도연 ‘살롱드립(TEO)’ 인기
유재석 ‘핑계고’, 정재형 ‘요정식탁(요정재형)’ 찾는 톱스타들
‘나불나불(십오야)’ 등 뉴미디어로 옮겨가는 토크쇼
한때 토크쇼는 TV 예능 편성의 절대적 존재였다. 하지만 이제 시대가 달라졌다. SNS, 그 가운데서도 유튜브에서 토크가 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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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네이티브로 태어난 현재의 젊은 세대에게 가족이 둘러 앉아 TV 토크쇼를 보며 저녁을 먹는 풍경은 이제 생소하다. 멀게는 1990년대의 ‘쟈니 윤 쇼’, ‘오늘 같은 밤’, ‘밤과 음악 사이’ 등이 있었고, 조금 더 시간이 흘러서는 ‘이문세 쇼’, ‘주병진 나이트 쇼’, ‘서세원의 화요 스페셜’, ‘김혜수의 플러스 유’ 등도 인기리에 방영된 바 있다. 이렇게 1인 진행자의 토크 프로그램 이외에도 2000년대 들어서는 ‘해피투게더’, ‘강심장’, ‘세바퀴’ 등 일종의 집단 토크 프로그램이 유행하기도 했었다.
사실 토크쇼 혹은 토크 프로그램은 TV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요소였다. 2010년대까지도 토크 프로그램은 꽤나 잘 나가는 편성 중 하나임에는 틀림없었다. ‘라디오스타’, ‘힐링캠프’ 등의 인기가 그때 얼마나 거셌는지를 다들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뜨겁게 회자되었던 TV 토크쇼의 시대도 한순간에 저물어버렸다. 과거만큼은 아니지만 ‘라디오스타’가 명맥을 유지하고 있고, ‘유퀴즈 온 더 블록’과 같은 신생 프로그램이 힘을 얻어 새롭게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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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현재의 우리 모습을 복기해보도록 하자. 요즘 당신의 출근길 풍경은 어떤가? 대중교통 속에서 모바일 기기를 바라보지 않는 사람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두가 조그마한 모바일 기기의 화면을 들여다보고 있다. 누군가는 검색을 하고, 누군가는 웹툰을 보고, 또 누군가는 OTT를 재생하고, 또 누군가는 메신저를 이용해 대화를 나눈다. 모든 것을 손 안에 쥔 모바일 기기로 해결한다. 그 사람들이 대체로 뭘 보는지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바로 유튜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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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유튜브의 압승’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서 TV의 황금기를 구축했던 토크 프로그램이 대부분 전멸 위기에 처했고, 그나마 몇몇 프로그램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그러한 포맷의 프로그램들이 완전히 사라진 것일까? 아니다. 시청자의 세대가 변화하고, 그 세대가 선택한 플랫폼이 달라지면서, 완전히 대중화된 그 플랫폼에 토크 프로그램들이 안착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게 옳다. TV에서 하나의 토크 프로그램을 끌고 나가기란 많은 자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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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채널 ‘핑계고’ (사진 ‘뜬뜬’ 갈무리) |
심지어 출연하는 셀러브리티들조차도 테크놀로지의 빈약함을 허용하는 것처럼 보인다. 유재석이 출연하는 유튜브 채널 ‘핑계고(뜬뜬)’는 대충 사무실 한편에서 찍는다. 조명도 없이, 핸드폰 카메라나 포터블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 자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채널이 많다. 더욱이 유튜브에서의 토크는 TV 방송보다 훨씬 더 자유롭다. 소위 ‘비방용’ 말을 조금 내뱉어도 되고, 경박한 표현(?)을 사용하더라도 진행 및 편집 등 많은 부분에서 관용이 베풀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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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정식탁’ (사진 유튜브 채널 ‘요정재형’ 갈무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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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영석의 나불나불’ (사진 유튜브 채널 ‘십오야’ 갈무리) |
사실 ‘유퀴즈 온 더 블록’에 나가는 것보다 ‘핑계고’의 방바닥이나 카페 의자에 앉아서 떠드는 게 그들로서도 더 편한 것은 사실이다. 같은 유재석이지만 TV와 유튜브라는 공간의 차이가 크다. 전자는 어렵지만, 후자는 편하다. 이서진이라는 배우에서부터 시작된 나영석 PD의 유튜브 제작 군단 역시 마찬가지다. 사무실 주방에서 술 한 잔 하며 떠들어대는 토크가 현대의 시청자들에게는 더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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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
사실 드라마(시리즈)가 TV와 조금씩 멀어진 건 오래된 이야기다. 넷플릭스 등의 OTT 플랫폼이 더 많은 예산, 더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보장하면서 많은 기획들이 이곳에서 시작하기를 희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저런 사유로 TV는 점차 시청자의 수를 잃어가고 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시청률도 저조해진다. 또 그러다 보니 프로그램들 역시 다른 플랫폼으로 이탈하는 경향을 보인다.
드라마 편성 역시 저조해진 상황이다. 이제 더 이상 TV에게 미래는 없는 것일까? 지금 당장은 ‘그렇다’라고 답할 수도 있겠다. 퇴근 후 저녁마다 TV 채널을 이리 저리 돌려보는 일상에 익숙해졌던 나조차도 그 속에서 볼 게 참 없다는 불평을 종종 내뱉으니까 말이다. 케이블 채널까지 포함하면 채
[글 이주영(대중문화 칼럼니스트)]
[사진 픽사베이, 유튜브 캡처 Illust 게티이미지뱅크]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964호(25.01.21)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