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가 지상파의 다채널 서비스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지상파 특혜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케이블협회 등은 유료방송시장을 붕괴시키는 일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차민아 기자입니다.
【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는 종합편성채널의 출범으로 방송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생수나 의료의 광고규제 완화로 이를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광고규제가 완화되면 광고시장이 2015년까지 GDP의 1% 수준으로 커진다는 것이 방통위의 계산입니다.
▶ 인터뷰 : 김대희 / 방송통신위원회 기조실장
- "신규 광고시장 창출과 규제 완화를 통해 광고시장 규모를 GDP 1% 수준까지 확대하겠습니다."
방통위는 그러면서도 내년 업무보고를 통해 종합편성채널이 출범하기도 전에 MMS, 즉 지상파 다채널 서비스의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채널 서비스란 디지털 전환과 압축기술의 발달을 이용해, 할당받은 주파수를 3개 이상의 채널로 쪼개 송출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되면 지방파 방송 채널 수는 실제 20개 안팎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종편이 채 안착하기도 전에 지상파가 방송시장을 초토화해, 힘들게 버텨왔던 케이블 유료방송이 무너질 것이란 우려가 일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진경 / 케이블TV협회 기획위원
- "현재도 지상파 방송이 제작이나 유통 인프라 자체를 거의 독점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것은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 방통위는 파생 채널을 지상파에 그대로 줄지 아니면 다른 사업자에게 재분배할지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으며, 위원회에서는 공식적인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미디어 빅뱅을 모토로 한 종합편성채널이 태동도 하기 전에 방통위의 다채널 서비스 검토 방침이 발표되면서 방송시장 전반에 적지않은 파장을 부르고 있습니다.
MBN뉴스 차민아입니다. [ mina@mbn.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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