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식발전선 프로젝트는 국내 복합발전설비 건설과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중공업의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설비(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 건조기술과 발전설비 제작기술을 융합하는 선박개발 프로젝트다.
본 이동식발전선은 2017년 12월말 가동을 목표로 총 9886억원의 투자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 설비는 기존 육상발전소와 달리 부지확보가 필요 없어 지역민원을 줄이고 조선소의 표준화된 공정관리를 통해 공기가 단축되며 기존 송배전망에 연계해 신규 송전선로를 최소화할 수 있어 건설비용이 절감된다. 또 계약기간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해외 고수익 발전사업지로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중부발전은 "이동식발전선은 복합화력 발전설비와 액화가스 저장시설을 일체화시키고 기화장치와 가스터빈을 직접 연결함으로써 연료비 절감이 기대돼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전력수요에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프로젝트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금번 이동식발전선 프로젝트는 현대중공업에서 개발·건조한 액화천연가스(LNG) FSRU 디자인을 바탕으로 880MW급 복합 화력 발전설비를 결합시킴으로써 조선과 플랜트 기술이 복합된 신규 선형개발의 선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금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향후 해외로 파워쉽 신조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그만 로후스 지멘스 에너지솔루션즈 사장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독일 지멘스는 기술력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모델인 이동식발전선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특히 지멘스의 발전설비 엔지니어링 노하우에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조선기술이 융합된다면 첨단 해상 복합화력 발전설비의 창조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폴라리스쉬핑은 "이동식발전선은 지진·홍수 등 천재지변 발생시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필요할 때 이동이 가능한 이동식 발전소로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며 "초대형 철광석 전용선 해운회사로 그 동안 쌓아온 신규 선형개발 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한국중부발전 등 4개사는 금번 양해각서 체결 이후 전문가들로 구성된 테스크포스를 발족해 기술적 타당성을 사전에 면밀하게 검토하여 설계에 반영할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본 이동식발전선 개발 프로젝트는 1단계로 국내 시범사업을 통한 성능을 확인한 이후 전력가격이 국내보다 높은 필리핀·인도네시아·브라질 등 전력부족 국가로 프로젝트당 20억불에 상당하는 민자발전 사업모델을 수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동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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