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광고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업으로 선정됐다.
19일 미국 정보기술(IT) 전문 잡지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가 최근 발표한 2014년 광고 분야 10대 혁신 기업 명단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2위에 이름을 올렸다.
2011년 토드 펜들턴 최고마케팅책임자(CMO)가 삼성전자에 합류할 때만 해도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미국에서 보잘것없었지만, 2년 반 만에 펜들턴이 삼성전자를 아이폰의 강력한 경쟁자로 바꿔놨다는 게 이유다.
패스트 컴퍼니는 삼성전자가 애플 예찬론자의 허를 찌르는 당돌한 광고를 만들고 삼성전자 제품으로만 들을 수 있는 힙합 스타 제이 지(Jay-Z)의 새 앨범을 내는 등 야심 찬 마케팅을 펼쳤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50대 혁신 기업 명단에서는 삼성전자 이름이 빠졌다.
2008년 15위로 혁신기업 명단에 처음 오른 삼성전자는 2010년 35위, 2011년 43위로 밀렸다. 그리고 2012년에는 순위권 밖으로 나갔었다. 하지만 2013년에는 갤럭시S3 돌풍으로 17위까지 급상승했었다.
당시 패스트 컴퍼니는 누군가 삼성전자를 '카피캣'이라고 비난할지라도 갤럭시S3가 아이폰4S
또한 스마트TV를 전 세계에 알리고 패블릿(phablet·휴대전화와 태블릿PC의 합성어) 유행을 선도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아 소비자가전 부문에서도 2위에 올랐다. 그러나 올해에는 소비자가전 부문에서도 이름이 없었다.
[매경닷컴 이상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