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률이 전세계 자동차 회사 중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일 하이투자증권 등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 12개사의 영업이익률을 비교한 결과 현대차가 9.3%로 1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현대차는 전년 같은 기간(8.2%)과 직전 분기인 지난해 3분기(9.7%)에 12개사 가운데 두 번째로 높은 영업이익률을 냈지만 지난해 4분기에는 이전 분기까지 1위였던 BMW(영업이익률 전망치 9.1%)가 이윤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은 2012년 1분기부터 지난해 3분기까지 단 한 차례(작년 2분기 3위)를 제외하고 모두 8.2∼11.6%의 영업이익률을 나타내 2위 자리를 지켰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환율의 변화와 상관없이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이 일정하게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분기의 주간 연속 2교대 도입, 3분기 파업, 4분기 금융법인의 부진 등 분기별로 실적 걸림돌이 존재했는데도 현대차의 이익창출력은 비교적 꾸준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반면에 BMW는 전체 판매량 중 작은 차의 판매 비중이 높아지면서 수익성이 낮아져 영업이익률이 9.1%로 현대차보다 뒤처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현대차의 안정적 수익성에도 일본 완성차 기업들이 무서운 속도로 국내 기업을 추격하고 있다는 점은 시장의 우려를 키운다. 지난해 4분기 도요타는 영업이익률 9.1%로 현대차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도요타의 영업이익률은 1년 전인 2012년 4분기만 해도 2.3%에 불과했다.
혼다(5.4%→7.6%)와 닛산(2.8%→3.1%)의 영업이익률도 이 기간에 개선됐다. 다만 혼다와 닛산은 생산기지가 전 세계적으로 분산돼 있어 일본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물량의 비중이 높은 도요타보다는 엔화 약세의 수혜 정도가 약했다.
채희근 현대증권 연구원은 "일본 업체들이 엔화 약세를 활용해 상품성 개선과 신흥시장 투자에 나서고 있는데 그 결과물은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가시화될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중장기적으로 현대차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
현대차와 달리 해외생산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은 기아차는 환율 악재에 발목이 잡혀 영업이익률이 미끄러졌다. 기아차는 작년 4분기 5.5%의 영업이익률로 7위를 차지해 전년 같은 기간(3.6%·8위)보다는 개선됐지만 직전 분기(6.0%·5위)보다는 악화됐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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