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지난 2월 국내 3만5000대, 해외 20만7799대 총 24만2799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기아차의 2월 판매는 설 연휴가 2월에 있던 지난해와 비교해 근무일수 증가의 영향과 해외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18.2% 증가했다.
특히 근무일수 증가로 인해 해외판매 국내공장 생산 분이 전년 대비 34.0% 증가했고, 해외 전략차종을 생산하는 해외공장의 판매도 전년 대비 9.2% 증가하는 등 전체 판매실적을 해외판매가 이끌었다고 설명햇다.
2월까지의 누계판매 실적으로는 국내판매가 전년 대비 0.2% 감소했고 해외판매는 전년 대비 8.6% 증가했다. 해외 판매 증가세가 국내판매 감소분을 만회하면서 전체적으로는 전년 대비 7.3% 증가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판촉 및 마케팅 강화를 통해 경기침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극심한 국내 자동차 시장 침체에 따른 국내판매 감소분을 해외판매로 만회해 현 위기 상황을 극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수 시장에서 차종별로는 주력 차종인 모닝과 K5가 각각 7165대, 4360대 팔리며 판매를 견인했고 포터와 K3, 스포티지R이 각각 4425대, 4238대, 3621대 팔려 그 뒤를 이었다.
지난 1월 새롭게 선보인 K9은 지난달 583대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14.3%, 지난 1월 대비 94.3% 증가했다. 특히 계약 대수가 1월에는 610여대, 2월에는 700여대를 돌파하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또 지난해 12월 출시한 'K5 하이브리드 500h'와 'K7 하이브리드 700h'가 지난 1월 대비 각각 21.7%, 19.7% 증가한 544대, 4
해외에서도 신형 프라이드를 비롯한 K3(포르테 포함), 스포티지R, K5 등 주력 차종들이 판매 실적을 견인했다. 프라이드가 3만2396대, K3가 3만1253대, 스포티지R과 K5가 각각 3만344대, 2만2367대가 판매되며 그 뒤를 이었다.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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