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이 급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NAVER는 올 1분기 영업이익이 18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5%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63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9%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289억원으로 같은 기간 17.9% 감소했다.
NAVER의 1분기 매출 성장은 라인 등 해외 매출이 견인했다. 해외 매출은 라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2.6% 성장한 1813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NAVER의 전체 매출 가운데 28%에 달하는 금액이다. NAVER의 해외 매출 비중은 지난해 1분기 18%에서 올 1분기 28%로 껑충 뛰었다.
라인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5.7% 성장한 1452억 원을 기록했다. 총매출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240.2% 성장한 2291억원이다.
매출원별로 ▲광고 매출 4771억원(75%) ▲콘텐츠 매출 1315억원(21%) ▲기타 매출 295억원(4%)을 기록했다.
광고 매출은 모바일 광고의 빠른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15.5% 상승한 4771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광고 매출의 국내 비중은 89%, 해외 비중은 11%이다.
콘텐츠 매출은 라인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2.8% 성장한 1315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매출의 국내 비중은 11%, 해외 비중이 89%로, 라인 콘텐츠 매출의 성장이 해외 비중 확대를 이끌었다.
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3% 감소한 295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매출의 국내 비중은 52%,
NAVER 김상헌 대표는 "라인 등 해외 매출의 성장세가 1분기 실적을 견인했다"며 "네이버는 라인, 밴드 뿐 아니라 웹툰 등 가능성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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