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이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15일 CJ오쇼핑은 서초구 방배도 사옥에서 동반성장위원회, 중소기업진흥공단 등과 함께 대·중소기업 동반 해외진출 지원 업무 협약식을 갖고 양해각서를 교환했다고 밝혔다.
CJ오쇼핑 관계자는 "중소기업들의 판로개척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법으로 해외시장 진출이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이를 지원하기 위한 민관 협력을 본격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CJ오쇼핑은 글로벌 상품소싱 전문 자회사인 CJ IMC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중소기업에 해외 시장정보 제공, 수출자문, 상품기획 및 현지프로모션 지원, 온·오프라인 매장 입점 등의 판로 다변화를 지원하게 된다.
동반성장위원회는 홈쇼핑사가 추천한 중소기업을 수출지원 사업에 우선 참여시킨다. 실제로 동반성장위원회는 지난해 중소기업청과 공동으로 홈쇼핑사와 추진한 동반진출 사업을 통해 32개 중소기업을 해외 홈쇼핑 플랫폼에 론칭시킨 바 있다.
이 중 CJ오쇼핑의 해외 플랫폼을 통해 10개사가 진행돼 12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의 경우 세계 주요 도시 5곳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우수 중소기업 전용 'K-HIT매장'에 CJ오쇼핑이 추천하는 중소기업이 우선 입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협약은 지난 4월 초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이 CJ오쇼핑의 해외 합자법인 '동방(東方)CJ'를 직접 방문한 뒤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민관 협업'의 필요성을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한 청장은 "중소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TV홈쇼핑과 같은 안정적인 유통망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 호평 받고 있는 한국 홈쇼핑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 판로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해선 CJ오쇼핑 대표는 "올
[매경닷컴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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