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정정불안이 깊어지는 리비아를 여행금지구역으로 재지정함에 따라 현지에 진출해 있는 국내 건설사도 다음 달부터 대부분 인력을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리비아에서 시공 중인 102억 달러(약 10조원) 규모의 건설공사의 차질도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30일 외교부에 따르면 리비아에 진출한 기업은 20여개로 우리 국민 550여명이 현지에서 근무 중입니다.
이 가운데 현대건설•대우건설•현대엔지니어링•두산중공업 등 건설회사 직원이 총 460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은 여행금지구역 지정에 따라 공동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하면서 시나리오별 철수 방법과 시기 등 최종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의 경우 현재 사리르 발전소 및 사리르∼아즈다비아 송전선 공사(이상 잘루지역), 알 칼리즈 화력발전소(시르테), 트리폴리 웨스트 화력발전소(트리폴리) 등 4개 현장에서 한국인 직원 174명과 외국인 근로자 등 총 1천31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트리폴리 현장과 지사의 인력은 육로를 통해 튀니지로 이동하고, 시르테와 잘루지역 인력은 비행기 등을 이용해 두바이•이스탄불 등 인근 안전지역으로 빠져나온 뒤 각자 본국으로 돌아갈 예정"이라며 "전면 철수를 할지, 최소한의 인력을 남겨둘지는 정부•발주처 등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트리폴리 지사와 굽바 주택건설 현장에 있는 900명(한국인 60명)의 인력은 육로를 이용해 이집트로 이동할 방침입니다.
대우건설은 트리폴리 현장에서 이동해온 미스라타 발전소 현장내 인력들과 즈위티나 발전소 현장 등에 배치된 907명(한국인 107명)의 철수를 결정하고 현장 유지를 위한 필수인력 잔류 여부를 검토 중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정부•발주처 등과 협의하며 현장 유지 방법과 필수인력 선별, 세부 철수 계획 등을 수립하고 있다"며 "인력 철수가 원칙인 만큼 필수인력이 남더라도 공사 중단은 불가피하다"고 말했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리비아 민병대간 교전이 끊이지 않고 리비아 국민조차 안전을 위협받는 상황이어서 우리 건설사들도 인력 철수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며 "필요한 경우 정부 차원에서 전세기를 띄우는 등 대피 계획을 도울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건설사들은 인력 철수에 따른 공사 차질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대형 건설사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리비아가 6개월간 여행금지국가로 지정되면 정부 허가를 받아 필수 인력을 남겨두더라도 공사는 중단할 수밖에 없다"며 "2011년 카다피 정권 붕괴 당시에도 공사인력을 모두 철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발주처와 협의를 진행해야겠지만 인력 철수가 무단이탈로 간주될 경우 기성금 회수가 지연되고 공사 차질에 따른 지연배상금을 건설사가 물어야 할 수도 있다"며 "건설현장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