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복합유통단지 개발 사업으로 꼽혔던 서울 서초구 양재동 복합유통센터 파이시티 사업이 결국 무산되면서 후폭풍이 예상된다.
서울중앙지법은 22일 파이시티 사업의 공동 시행사인 파이시티와 파이랜드에 대해 파산을 선고하고 파산관재인을 선임했다.
이로써 2003년께 추진된 이후 부침을 겪던 파이시티 사업은 10여 년만에 완전히 중단되게 됐다. 이제부터는 법정관리가 종료되고 파산관재인이 청산 절차를 밟게 된다.
파이시티 사업은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9만6000㎡ 부지에 3조원을 투입해 오피스빌딩, 쇼핑몰, 물류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당초 해당 지역은 수익성이 높은 사업지로 꼽혔으나 2009년 건축인허가를 받는 데까지만 6년이라는 시간이 걸리며 지체됐다.
이후 세계 금융위기에 부동산 경기침체까지 겹치자 공사를 시작도 하지 못하고 사업 추진이 중단됐다.
이 과정에서 기존 시공사인 대우자동차판매와 성우종합건설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기도 했다.
건축허가를 받은 후에도 사업이 장기간 표류하면서 작년 4월 1일에는 실시계획인가, 7월 5일에는 건축허가가 차례로 취소되는 불운을 겪었다.
또 사업자금 마련을 위해 추진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금을 갚지 못해 과도한 차입금으로 파이시티와 파이랜드가 2011년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지난해에는 인수·합병(M&A)을 추진하면서 신세계백화점, 롯데마트 등이 포함된 STS개발 컨소시엄과 약 4000억원에 인수합병(M&A) 본계약까지 체결했으나 인허가 재인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결국 무산됐다.
한편 이날 공동 시행사에 대해 파산 선고가 내려지면서 투자자들의 손실도 예상된다. 1조원에 달하는 채권 가운데 다수는 은행권에서 보유하고 있지만 일반 투자자들의 투자금 회수는 어려울 전망이어서
파이시티 관계자는 "대주단이 현재 파산된 회사에 대한 인수합병이나 토지 공매등을 진행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며 "인허가와 관련한 문제를 시와 구가 어떻게 매듭 지어질지가 중요한 문제로 남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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