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는 27일 다음 검색에서 '사건', '신규', '최다', '인물', '방송', '영화'까지, 6개 주제별 상위 10개 검색어 순위를 집계한 '2014 올해의 검색어'를 발표했다.
올해 누리꾼들의 사랑을 독차지한 콘텐츠는 단연 '겨울왕국'이었다. 지난 1월 개봉한 영화 '겨울왕국'은 전세계적인 흥행을 거두며 돌풍을 일으켰다. 주제가 '렛잇고(Let It Go)'까지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를 얻어 각종 음원 차트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 결과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 1위는 '겨울왕국 노래'의 차지가 됐다.
각종 패러디는 물론, 국내외 유명 가수들이 부르는 특별 영상들까지 화제가 이어진 것도 겨울왕국 노래를 검색하게 만들었다. '겨울왕국'은 영화 검색어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해 뜨거웠던 겨울왕국 열풍을 확인할 수 있다.
사건 검색어 1위는 '세월호 침몰'이다. 사고 당일 실시간 뉴스부터 이후의 여러 소식들에 전국민의 이목이 집중됐던 까닭이다. 세월호 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확산됐던 '노란리본의 의미'가 올해의 신규 검색어 8위, 수색 작업이 한창이던 팽목항에서 진정성 있는 보도를 이어갔던 언론인 '손석희'가 인물 검색어 1위인 것도 전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세월호 사고의 흔적이다.
어른아이 할 것 없이 열광했던 '타요버스'와 '라바지하철'은 각각 신규 검색어 4위와 10위를 기록했다. 언제 어느 지역에서 운행하는지,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등 운행 정보를 수시로 체크하면서 타요버스와 라바지하철을 찾아 다닌 이용자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피를 맑게 해 준다는 효능 때문에 제조법 검색이 줄을 이었던 '청혈주스'와 여행자의 필수품이 된 '셀카봉' 등도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사건 검색어에는 김연아 선수의 은퇴 경기가 있던 '소치 동계올림픽'과 '브라질 월드컵', '인천 아시안게임' 등 대형 스포츠 대회들을 비롯,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신해철 사망' 소식과 걸그룹 '레이디스코드 사고' 등이 포함됐다.
그 외 인물 검색어 순위에서는 연예인, 특히 '엑소', '소녀시대', '아이유' 등 가수들의 높은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