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명절 '춘제' 연휴를 맞아 한국을 찾은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 할인마트도 '유커 특수'로 북적거리고 있습니다.
22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춘제 연휴 직전 12일(5~16일)동안 중국인이 많이 찾은롯데마트 서울역점의 유커 매출을 분석한 결과, 작년 같은 기간(춘제 기준)보다 31%나 늘었습니다.
이 같은 중국인 수요에 힘입어 올해 들어 16일까지 전체 매출에서 중국인과 외국인이 차지하는 비중도 각각 5.3%(작년동기 3.8%), 13.5%(11.8%)까지 커졌습니다.
이들 유커가 마트에서 가장 많이 산 품목(매출 기준)은 마켓오 브라우니세트(32개들이·과자)로, 이 제품은 지난해 춘제 전후나 국경절 연휴(10월 1~9일) 당시에도유커 매출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이 밖에도 과자류에서는 5위에 오리온 참붕어빵(24개들이), 6위 마켓오 브라우니 블론디(28개들이), 7위 마켓오 리얼브라우니(8개들이), 10위 오리온 크리스피 등 다섯 개나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한국산 '김'도 한국 관광에서 유커들의 필수 쇼핑 아이템이었습니다.
중국인은 청산의 아몬드 김 스낵을 두 번째로 많이 구입했고, 웰빙 돌자반김(9위)과 CJ햇바삭 식탁김(14위), 종가집 석쇠구이 도시락김(16위)의 인기도 뜨거웠습니다.
특히
'바디피트 귀애랑 날개'가 중국인 매출 3위에 오른 것을 비롯해 미장센 세럼(4위), 리엔 윤고 더퍼스트 샴푸(8위), 려 자양윤모(18위), 려 진생보 안티 에이징(20위) 등이 새로 20위권에 진입하거나 순위가 뛰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