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뱅킹의 등록고객이 작년말에 4천800만명을 넘었습니다.
한국은행은 작년말 현재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뱅킹 등록고객 수가 4천820만명으로, 1년 전보다 1천102만명(29.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로써 2009년 12월 도입된 스마트폰 뱅킹의 등록고객은 그 해 말 1만3천명에서2010년(이하 연말 기준) 261만명, 2011년 1천36만명을 거쳐 2012년 2천397만명, 2013년 3천719만명 등 올해까지 3년 연속 한해 1천만명이상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국내 17개 시중은행과 우체국 고객의 스마트폰뱅킹 등록자를 합한 것으로,한 사람이 여러 은행에 가입한 경우엔 중복 계산됐습니다.
김정혁 한은 전자금융팀장은 "다만, 웬만한 은행 고객들은 이미 등록을 마친 상태여서 등록고객의 증가세는 갈수록 둔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작년말 스마트폰 뱅킹 등록고객을 연령대별로 보면 30대(29.8%), 20대(29.6%), 40대(20.8%) 등 순이었다. 그러나 50대의 비중이 2013년말 10.0%에서 작년말 11.7%로, 60대 이상도 같은 기간 3.5%에서 4.6%로 상승하면서 10∼30대 연령층의 비중은 66.6%에서 62.9%로 축소됐습니다.
스마트폰 뱅킹이 확산되면서 '원조' 모바일뱅킹이랄 수 있는 IC칩 방식(365만명)과 VM 방식(826만명)의 일반 휴대전화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은 꾸준히 줄고 있다. IC칩 방식의 등록 고객은 작년 한해 15.8%나 줄었습니다.
모바일뱅킹을 포함한 전체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은 1억319만명으로, 1년 전보다 770만명(8.1%) 늘었습니다. 이 가운데 최근 1년간 이용실적이 있는 실이용 고객은 47.7%인 4천921만명입니다.
지난해 인터넷뱅킹 이용건수는 하루 평균 조회 6천10만건, 자금이체 634만건, 대출신청 1천670건 등 총 6천645만건으로 1년 전보다 22.4% 늘었습니다. 일평균 이용액은 36조8천550억원으로 9.5% 증가했습니다.
이 가운데 스마트폰 뱅킹 이용은 3천99만건, 1조7천976억원으로 각각 45.5%, 31.3%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 인터넷뱅킹 이용건수에서 스마트폰뱅킹의 비중은 46.6%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뱅킹의 거래액 비중은 4.9%에 그쳤습니다.
김 팀장은 "이용자들이 아직은 보안 등 불안감 때문에 스마트폰 뱅킹은 주로 잔액조회나 소액 이체용으로 이용하
작년 12월 중 은행의 입출금·자금이체 거래 건수 가운데 인터넷 뱅킹의 비중은 35.4%로 자동화기기(CD,ATM)의 39.9%에 이어 두번째로 높았습니다. 텔레뱅킹은 13.1%, 창구거래는 11.6%였습니다.
조회서비스 기준으로는 인터넷뱅킹의 업무처리 비중이 77.4%로 가장 높고 창구거래(13.9%), 텔레뱅킹(4.8%), 자동화기기(4.0%) 순입니다.